블랙카본과 원소탄소의 대기 오염원 할당에 관한 미국과 유럽의 연구 사례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대표적 물질로 온실가스와 에어로졸이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와 정책들이 온실가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온실가스와 달리 블랙카본(BC; Black Carbon)과 같은 에어로졸은 지역적으로 농도 편차가 크고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도 불확실한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BC나 미세먼지의 오염원 식별과 기후변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 실효성 있는 BC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오염원들의 식별, 오염원별 기여도(source contributions), 실시간 대기 오염농도 측정결과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여러 지역을 대상으로 오염원 할당기법을 적용한 오염원별 기여도 예측결과와 전 국토차원의 오염농도측정 결과들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국내 학계에서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CMB(Chemical Mass Balance)법이나 PMF (Positive Matrix Factorization) 법을 적용한 미세먼지의 오염원 할당 연구 그리고 aethalometer를 사용하여 대기 중 실시간 BC 질량농도 측정사례가 있으나 연구사례가 매우 빈약한 실정이다. 앞으로 대상지역을 확대하여 다양한 오염원 할당기법을 적용하고 계절과 기상조건 변화에 따른 BC와 미세먼지의 오염원 할당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 오염원 할당기법을 적용한 오염원별 기여도 예측결과의 불확실도 평가에 필요한 표준화된 방법의 개발과 오염원 할당기법들 간의 상호비교에 관한 연구도 학계의 바람직한 연구과제가 될 수 있다.
○ 대기오염, 인체건강 및 기후변화 측면에서 대기 오염물질인 BC의 국가차원의 체계적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BC의 오염원 할당 연구결과와 배출량 조사에 기초하여 배출량 저감 대책을 수립하고 BC의 대기 중 확산/이동 예측 모델링, 인체 위해성 평가, 환경 내 거동에 관한 연구, BC 배출 저감 장치 개발 등의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 저자
- Nicole L. Briggs, Christopher M. Lo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144()
- 잡지명
- Atmospheric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09~427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