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환경시료에서 화학작용제 및 그 분해 산물을 분석하기 위한 고체상 미량 추출법

전문가 제언

 

일반적으로 환경시료를 화학 분석할 때 기기분석 과정보다 시료 전처리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많은 양의 유기용매가 소요된다. 고체상 미량추출법(SPME; Solid Phase Micro Extraction)은 적은 시료량과 유기용매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분석물질(analyte)을 효율적으로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폐기물 발생과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녹색 화학분석법이라 할 수 있다.

 

초기의 SPME법은 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추출에 적용되었으나 분석물질의 흡수/흡착 성능이 향상된 다양한 화학섬유(fiber)의 개발과 샘플링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학계에서 다양한 시료 매질(sample matrix)에서 극미량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약물, 농약성분, 냄새성분, 환경호르몬 등을 추출하는 데 SPME를 적용한 연구사례들이 있. 그러나 대부분 상용화된 화학섬유들을 선별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분석물질의 추출효율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화학섬유를 개발하려는 노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SPME 장치와 소모품들이 상용화되어 있고 화학분석 수요가 많은 분석물질들은 추출방법들이 공개되고 있다. 앞으로 화학작용제와 같이 추출방법에 관한 연구사례가 제한적인 분석물질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추출효율을 높일 수 있는 화학섬유의 개발과 추출조건을 최적화하는 연구가 바람직하다.

 

국내에서도 유엔의 화학무기금지 기구(OPCW; Organization for the Prohibition of Chemical Weapons)에서 제공하는 환경시료들로부터 화학무기 관련 물질들을 식별해 내는 숙련도 시험(proficiency test)에 참가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화학작용제와 그 분해산물들의 검출한계와 정량한계를 낮출 수 있는 새로운 화학분석기법들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 또한 환경시료의 특성과 화학작용제의 종류에 따라 시료 전처리방법을 포함한 화학분석기법을 표준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Jakub Nawał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933()
잡지명
Analytica Chimica Acta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03~116
분석자
양*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