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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니지의 유럽 협력프로젝트: PEMFC 기술

전문가 제언

연료전지기술을 개발하고 또한 연료전지를 이해하며 배우기 위하여 가시적이고 만질 수 있도록 시험 장치를 구성하는 것은 꽤 괜찮은 과제이다. 모든 연구개발이 그러하지만 시험 장치를 구성하여 설치하고 각 공정과 유체가 이동하는 길목마다 컨트롤하는 밸브를 설치하고 더욱이 내용물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이 과제는 아프리카의 튀니지에 설치한 PEMFC의 테스트스테이션에 관한 유럽측의 파트너인 CNR-ITAE의 이태리와 프랑스의 Nantes폴리테크닉이 ETRERA(Empowering Tunisian Renewable Energy Research Activities)의 플랜에서 실시한 노력을 보고한다. 테스트 스테이션은 튀니지의 CRTEn(Research and Technologies Centre of Energy)에서 현재 가동 중이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PEMFC를 평가하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반응가스가 주입되는 유체 회로는 압력강하, 응축현상, 안전 문제 등과 같은 물리적 현상에 대하여 회로의 요소마다 관찰할 수 있는 계기를 부착하면 유체의 역학과 시스템 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쉽게 파악하고 곧이어 빠른 조치도 함께 할 수 있다. 슬폰산계의 Nafion 멤브레인은 투입되는 반응가스의 습도가 중요하여 습도가 과하면 반응생성물인 물과 합쳐 플러딩이 일어나고 반대로 습도가 낮으면 멤브레인이 건조하는 현상을 유발하여 연료전지가 망가지든가 심각한 열화를 초래하므로 온도 역시 중요한 인자이다.

 

이러한 핵심 컨트롤 인자들을 집중적으로 테스트 벤치에 추출하여 도식화하고 이를 조정하는 설계를 할 수 있다. 또 중요한 반응물 가스와 MEA에 대해서는 반응과 시스템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연료전지의 새로운 기술을 앞당기는 손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국내는 한전이 연료전지시스템의 설치 및 시험, 가스안전공사가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평가 및 시험 등 논문이 있다. 특허로는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 연료전지시험 평가 장치, 현대자동차가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 및 내구시험장치 등 다수 특허가 있다.

저자
M. Barbouche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93()
잡지명
Energy Procedia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89~95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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