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데님(denim)직물공장 오수의 오존 사전 및 차후 처리- 청정생산수단 평가

전문가 제언

섬유제조과정에서 폐수는 금속, 폐놀류(phenols), 독성화합물, 그리고/또는 인산염을 함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액이중결합을 지닌 유기화합물은 오존에 의해 부서져서 더 작은 형체를 띠면서 오수의 색깔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물에서 다양한 오염원을 산화시킴에 있어서 오존의 능력은 반응 OH 라디칼(radical) H2O2의 존재 때문에 더 증강한다.

오존화 실험은 터키 내 데님직물공장에서 표본을 얻고, 폐수표본은 시료를 채취하였고, 오존화 반응기는 세 가지 기기 즉, 오존발생기, 방류구 그리고 표본채취이다. 여러 오존 적용율을 사용하여 색깔 및 COD 제거효과를 연구했다.

오존화 및 오존화 + H2O2의 적용 대안을 직물공장폐수 생산하는 데님에 대해 사전 및 사후 처리를 고려하여 오존처리 상에서 예상청정생산수단의 효과를 조사했다. 고려한 청정생산수단 둘 모두 폐수 재이용방법이다. 예상 물 재사용방법은 오존수요와 나쁜 COD 제거를 효과적으로 하는 원인이 된다. 오존 사전처리는 예상청정생산수단 전 데님직물오수에 적용할 때, 70분 오존화 후에 3240mg/h 오존투여로 색깔 86% 및 COD 46% 제거하는 결과를 낳는다. 그런데 예상청정생산수단 후는 80분 오존화 후 86% 색깔 및 31% COD 제거를 했다.

그러므로 오존 사전처리는 물 재사용방법에 의해 역 역할을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상 청정생산 후에 폐수에서 오존사전처리에 의해서 생물분해성에서 이루는 개선은 청정생산 후 폐수의 그것보다 상당히 더 낮다. 따라서 물 재사용방법의 채택은 직물폐수 처리에서 중요한 관계를 나타낸다. 물 재사용방법으로 환경이득은 마감오수의 처리에서 직면하는 위험에 대해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현재 한국직물업은 거의 해외로 진출해 있고 극히 소수 직물업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모두 재래식으로 직물오수를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직물에 대한 오존화 사전 및 사후처리를 실험하여 채택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자
E. Kaan Mora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137()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9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