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금 회수용 황철석 산화기술

전문가 제언

인간 역사를 통해 금은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다. 화폐, 보석류, 장신구, 의료기구, 전자분야 등 그 용도는 다양하다. 특히 21세기인 오늘날은 금 수요는 많아지고 공급은 줄어들고 있다. 이는 금 광산들이 과잉채광에 따른 매장량 고갈로 휴광 및 폐광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새로운 금 광산 발견은 매우 드물다.

 

황철석(pyrite)은 다이아몬드와 같은 결정구조를 가지는 광물로 색깔은 옅은 놋쇠황색을 띤다. 분포가 넓고, 여러 가지 광상이나 암석 중에서 산출된다. 주로 황, 황산, 황산암모늄 등의 제조에 사용되며 고무공업, 비료용으로도 중요하다.

 

금을 함유하고 있는 황화광물에서 금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오래전부터 있었다. 본 논문도 황화광물인 황철석에서 금을 추출하는 연구로서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본 연구의 핵심은 황화광물인 황철석이 산화조건하에서 형성되는 티오황산염이 금을 용해한다는 것이다. 금 추출의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들은 티오황산염, 산소, 암모니아 및 구리 등이 있으며 그 중에 티오황산염이 가장 중요한 침출시약이다.

 

산지가 다른 두 황철석 시료를 실험실에서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황철석 정광시료는 28시간 동안 황화광물의 65%가 산화되었고 산출된 티오황산염에서 72%의 금이 용해되었다. 두 번째 황철석 정광시료는 30시간 동안 황화광물의 60%가 산화되었고 산출된 티오황산염에서 96%의 금과 74%의 은이 용해되었다. 금의 용해반응에 이상적인 pH810이다. pH 10이상에서는 금의 용해가 매우 느리고 pH 8이하에서는 티오황산염의 붕괴가 급속도로 증가한다.

 

우리나라는 휴광 및 폐광된 금 광산도 많지만 구리광산이 많다. 이러한 구리광산에는 황화광물이 많은데 이들 광물을 사용하여 금을 추출하게 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앞으로의 연구과제는 가능성 있는 방법을 잘 활용하여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황화광물을 함유한 황철석을 사용하여 티오황산염의 산출과 금속의 용해를 pH 9.5-10.5의 조건하에서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저자
Mariam Melashvili, Chris Fleming, Inna Dymov, Dave Matthews, David Dreising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87()
잡지명
Minerals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9
분석자
김*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