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카 바이러스 고감도 탐지를 위한 첨단 실시간 RT-PCR 방법 개발

전문가 제언

지카 바이러스의 감염은 브라질 한나라에서 일백오십만 명이 확인될 정도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 바이러스는 우리나라에서 1950 대에는, 한 해에 1 만 명 이상의 환자를 발생시킨 일본뇌염 바이러스와 동일 속인 플라비 바이러스이다. 따라서 매개 모기는 달라도 국내 지역 전파 가능성에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현재 지카 바이러스 진단 체제를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숙주인 사람이 매개 곤충 혹은 성적으로 바이러스에 감염 된 이후에 바이러스의 자연사(natural history)를 이해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즉 바이러스가 감염되면 체액에서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기간이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약 1주 정도에 불과하다. 물론 뇨(uringe)에서는 약 20일 간 바이러스성 RNA가 존재한 다는 보고도 있다.

 

이 기간 이후 즉 실제적으로 진단을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아직도 IgM 검사 방법으로 검사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매우 까다로운 혈청시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바이러스의 RNA 탐지 시험 방법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의 개발이 중요하다.

 

소개하는 연구에서 저자들은 SYBR green 색소를 사용하여 real-time RT-PCR을 한 단계로 수행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즉 이 방법의 원리는 알려진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실험 수행에 요구되는 여러 최적 조건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이들은 지역에서 감염자로부터 분리한 지카 바이러스 주(strain)을 사용하여 그 효능을 분석하였다. 저자들은 오직 하나의 주를 사용하여 실험하였으나 다른 주를 사용하여도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바이러스 분야에서도 새로이 대두되는 지카 바이러스를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에 대한 첨단 진단제 개발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이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도입된 외국의 산업계 혹은 공공기관 제작 진단제 만으로는 진단계의 선두를 확보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자체의 진단제와 진단 방법 기술 개발이 크게 필요하다.

저자
Ming-Yue Xua,, Si-Qing Liu, Cheng-Lin Deng, Qiu-Yan Zhangb, Bo Zhang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6
권(호)
236()
잡지명
Journal of Virological Method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93~97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