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에 대한 유우분 슬러리의 표면살포 및 표층 주입에 따른 분변성 지표미생물(FIOs)의 계절적인 잔류성
- 전문가 제언
-
○ 슬러리 활용의 여러 방법 중에는 초지표면에 슬러리를 살포하는 방법도 있지만, 초지 하부 토양에 주입하면 농지에서 온실가스배출을 감소시킨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복제한 목초지 구획에 계절에 따른 분변성 지표미생물(FIOs: Faecal Indicator Organisms)의 생존에 대하여 두 가지 슬러리 활용방법(슬러리의 표면산포와 표층에 얕게 주입)의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 슬러리가 초지 표층에 얕게 주입되었을 때 FIOs의 잔류성(대장균 E Coli, 장구균 Intestinal Enterococci의 반감기로 측정)에 현저한 증가가 관찰되었으며, 여름이나 가을에 비해 봄철에 목초지에 살포했을 때 FIOs의 감소율이 아주 컸다.
○ 시간경과에 따라 대장균 E Coli, 장구균 Intestinal Enterococci의 거동에 큰 차이가 관찰되었다, 대장균 E Coli 반감기는 장구균 Intestinal Enterococci 군집에 비해 계절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 슬러리를 토지에 얕게 주입하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지만 토양 속에 FIOs의 잔류성을 연장할 수 있어서 수질 위험이 높아진다.
○ EU의 경우, 가축분뇨 살포시기도 제한과 저장능력을 갖춘 가축분뇨 저장시설의 설치를 의무화 하고 있다. 지하수의 질산염 농도가 50mg/L이상 또는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질산염 민감지역을 지정,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는 질산염의 침투, 유출방지, 가추사육을 제한하고 있는 실정이다.
○ (주)주일산업(대표 염호)이 2010년 축산분뇨 액비를 땅속(150∼200mm)으로 투입할 수 있는 투입기를 특허 개발하여, 액비를 살포할 때 특히 우천 시 액비가 흐르는 것을 막아주고 냄새를 차단하여 민원 유발 문제를 해결하고 비료 효과를 높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저자
- Christopher J. Hodgson et.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183()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25~332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