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 질환에서 FOXP3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자가면역 질환은 정상적인 신체에 비정상적인 면역 감응을 일으키는 상태로서 80 여종 이상의 질환이 존재한다. 거의 모든 신체 부위가 관여되며 일반적으로 미열과 피로감이 발생한다.
○ Research and Markets가 2016년 4월 발간한 ‘Global Autoimmune disease Treatment Market’에 의하면 2022년 까지 3.8%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면 2022년에는 1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전 세계 시장에서 북미 지역은 40% 정도를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음은 유럽이 차지하고 있다. 미국 자가면역 관련 질환 협회에 의하면 현재 5천만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도 환자가 급속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건강기반 시설의 확충, 건강관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증가, 노령인구의 증가 등에 의한 것이다.
○ 자가 면역 중 흔한 질병은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 갑상선염, 다양한 형태의 건선, 염증성 장 질환, 루푸스, 다발성 경화증이다. 현재의 치료기술 수준은 항염증제나 스테로이드제제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진행을 늦추는 정도이다.
○ 최근 Treg의 배양 기술, 다양한 사이토카인의 응용 기술의 발전 및 유전자 기술의 발전 등으로 국내 연구에서도 자기 면역 질환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면 또한 줄기 세포를 이용한 시도와 인플라마좀을 통한 연구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Anne M Pesenacker, Laura Cook and Megan K Leving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6
- 권(호)
- 43()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Immu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6~23
- 분석자
- 고*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