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DNTF와 둔감 에너지물질 및 비활성물질 간의 양립성 규명

전문가 제언

탄두/탄약에 충전되는 고폭화약이나 로켓 추진제 사용자들은 언제나 더 높은 성능과 낮은 감도를 요구하지만, 이 두 가지 특성은 서로 상충하여 성능이 높으면 감도도 높아지는 아이러니를 않고 있는 특수한 물질들이다. 따라서 TNT, Comp. B 등과 같이 일반인들 귀에도 친숙한 에너지물질 분야는 발전이 매우 느려서 위의 두 에너지물질들이 2차 세계대전에서도 사용되었고, 지금도 대부분의 주장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에너지물질의 감도를 낮추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분자 자체의 감도가 낮은 물질을 예측하고 이를 합성하는 것이지만, 위에 언급한 대로 분자 구조 상 이 두 특성들이 상충되기 때문에 새로운 분자의 발견이 매우 더디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예민하나 성능이 우수한 에너지물질에 둔감한 에너지물질이나, 아예 불활성 물질을 혼합하거나 결정 입자에 코팅하는 방법이 있는데, 현재는 이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두 물질을 혼합하여 사용할 경우 이 두 물질 간의 화학적 반응성(또는 양립성: Compatibility)을 고려해야 한다.

 

3,4-Dinitrofurazanfuroxan(DNTF)은 새로운 에너지 함유 산화제이지만, 감도가 높아서 이를 둔감화 시켜야만 실용화가 가능한데, 아직 이 분자와 다른 물질 간의 양립성이 체계적으로 조사되지 못하고 있다. 이 글은 Nanj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Xi Li 등이 DNTF와 TNT, TATB 등의 둔감한 고폭화약과 HTPB와 같은 비활성 물질들 간의 양립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발표한 논문을 필자가 요약한 것이다. Li 등은 DNTF와 다른 물질 들 간의 양립성을 최대 발열 피크 온도의 차이로 등급을 분류하여 놓았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에너지물질의 양립성은 에너지물질들이 실제로 무기체계에 응용해서 실전에 배치한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은 물론 이를 합성하여 무기체계에 충전하는 기술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중요성이 있다고 평가된다.

저자
Xi Li, Bo-Liang Wang, Qiu-Han Lin, and Li-Ping Che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34()
잡지명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09~415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