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UF 치즈의 LDPE 나노복합 필름 포장 시 항박테리아 특성

전문가 제언

○ 최근 식품보존, 식품질의 유지 및 안전성이 식품업계의 관심사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천연 및 안전한 식품을 요구하며 식품-유래 감염질병을 방지하는 엄격한 법안을 바라고 있다. 항균포장은 활성포장의 일부분이며 항균활성의 서방형 포장은 촉망되는 기술로 항균물질을 식품포장에 함유시켜 식품에 전달함으로서 질병을 일으키는 균들을 없애, 저장기간을 연장하게 한다. 현재의 연구개발은 항균 유기 및 무기 나노복합체들을 식품포장에 응용하여, 표면접촉으로 항균활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전되고 있다.

○ 나노크기의 항균물질들은 높은 표면 대 부피 비율을 가지고 있어 바이오분자들(식품)에 부착성이 좋고, 장애 벽을 형성하여 그 항균효율이 매우 높다. 식품포장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노복합체들은 금속 은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은은 광범위한 균들에 독성이 높으며, 고온에 안전하고 낮은 휘발성이 있다. 그 외에 TiO2, ZnO 및 CuO 나노복합체가 있으며, 생물 항균물질로는 박테리오신, 식물화학물질, 효소들을 식품포장에 사용하기도 한다.

○ 외국저널 “Progress in Polymer Science” (2013)에 국내과학자들, Jong-Whan Rhim등이 발표한 “Bio-nanocomposites for food packaging application"에서 LDPE에 무기물 organoclay cloisite 15A, 20, 및 30B를 용융 혼합하여 UF 치즈에 항균 실험을 하였다. 이들은 나노복합체 구성으로 3% cloisite 15A, 3% 20A 및 0% 30B 복합체가 최적 point를 나타냈다고 보고하고 있다.

○ 국내특허로 (10-0800611) “그라비아 인쇄된 은나노 항균 포장재 필름 및 그 제조방법”이 있다. 이 특허는 포장지로 사용되는 필름 외면에 은나노 항균 투명수지를 코팅하여 포장봉투, 포장시트, 포장팩, 포장박스 등을 만들었다. 발명은 식품포장 시 포장재 외면과 식품 접촉 시 항균 되어 변질이 방지되고, 내면은 항균처리가 된 내측필름과 포장재필름 외면에 은 나노가 코팅된 외부 은 나노 코팅부를 형성하여 구성되는 그라비아 인쇄 방식을 이용한 항균 포장재 필름 및 그 제조방법이다

저자
Faranak Beigmohammad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65()
잡지명
LWT - Food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06~111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