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PVA 나노복합체의 마이크로파 차단효과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의 목적은 1-12 GHz 영역의 마이크로파 차폐 효과 및 유연성이 우수한 도전성고분자 복합재료 계 전자파 차폐 필름 및 혹은 코팅을 경제적으로 제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고분자로는 폴리비닐알코올 그리고 차폐용 금속입자의 금속 원으로는 질산은을 사용하고 있다. 이 둘의 수용액을 적정한 비율로 혼합한 후에 질산은을 환원하여 은 나노입자를 in-situ 생성시킬 수 있어, 별도의 분산안정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차폐효율이 우수한 차폐재의 경제적인 제조 방법이다.
○ 본 발명은 다양한 은 화합물의 환원을 통해 분산 용매 내에서 은 나노입자를 in-situ로 생성시켜 은 나노입자의 분산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특별히 고분자 매트릭스로 수용성 고분자를 사용하는 수 계 전자파 차폐 코팅재의 제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발명을 회피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새로운 은 화합물의 선정, 새로운 수용성고분자의 선정, 그리고 새로운 환원제의 선정 등 다양한 방법을 생각할 수가 있겠다. 그리고, 저가의 구리나 코어-셀 구조의 나노입자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 본 발명으로 직접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국내 기업으로는 일차적으로는 전자파 차폐용 수 계 코팅제 제조회사가 될 수가 있겠지만, 대학 내 기초 연구의 결과로 파생된 것으로 보이는 본 발명의 실용화 가능성에 대헤서는 일차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전자파 차폐재를 사용하는 전자기기 회사의 경우에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전자파 차폐재 및 차폐방법을 생각할 때, 고가인 은 나노입자를 사용하는 본 발명으로 이들 회사가 받을 수 있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에서의 은 나노입자-고분자 복합재료를 전자파 차폐재로 사용하는 것은 아직도 연구개발 수준으로 공주대와 나노텍사가 공동으로 기화법으로 제조한 은 나노입자를 에폭시 수지에 분산하여 전자파 차폐효과를 검정한 연구 결과가 최근에 나와 있으며, 이밖에도 성균관대학교 백승현교수팀, 그리고 DGIST의 임상규 박사 등이 관련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저자
- King Abdulaziz University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US20160264762
- 잡지명
- US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4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