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Mg-Zn합금 방향성응고 시 이례적인 -Mg수지상 성장

전문가 제언

수지상 조직은 응고과정 중 고·액 계면에 방출되는 용질원자 농도증가로 조성적과냉도가 커짐에 따른 고·액 계면의 불안정 상태가 심화되어 형성되는 초정줄기, 2차 및 3차가지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응고중의 수지상 사이의 액상에 불순물이 농축되어 응고 후 불순물의 불균질한 분포로 기계적 성질에 큰 영향을 준다. 이 분포를 보면 응고 중 생성되고 성장하는 수지상조직의 구조를 알 수 있다.

 

수지상 결정의 방위와 형태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는 주로 FCCBCC금속에 국한되었고 Mg같은 HCP금속에서의 수지상 생성 연구는 별로 없었다. 또한 이전의 연구는 주로 2차원적인 수지상 성장에 관한 것이고 3차원적 구조해석은 없었다.

 

금속은 결정구조에 따라 응고결정의 우선성장방위가 다르다. , FCCBCC<100>이고 HCP의 경우에는 금속에 따라 다른데 Mg합금의 경우에는 주로 <11 0><0001>로 성장하는데 AZ91합금은 <22 5>로 우선적으로 성장 한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이상의 현상은 일 방향 응고실험에서 얻은 것이나 실제주조공정에서는 복잡한 현상이 존재한다. Mg-Al합금의 경우 Al은 등방성에 변화를 주지 않기 때문에 결정방위에 따라 고·액계면 자유에너지변화가 없어서 결정 성장방향을 바꾸지 않는다. 그러나 Znc축 방향과 밑면사이에 약 30%의 높은 비등방성을 갖기 때문에 수지상 성장방위변화 뿐 아니라 결정 형태도 변화한다.

 

본고는 싱크로트론 x-선 단층촬영으로 Mg-38wt%Zn합금의 초정 수지상 가지 성장방향이 <21 1>이라는 것과 제 2차 수지상 옆 가지들이 비대칭이라는 두 가지라는 새로운 사실을 확인하였다. , 일 방향 응고된 Mg-Zn시료합금의 수지상 성장이 예상되는 6회 대칭이 아니라 7개의 비대칭적인 제 2차 수지상 가지가 초정 줄기수지상에 형성된다는 것과 수지상이 세 가지 형태로 성장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였다. 국책과제로 선정된 Mg경량재료개발을 위한 이 분야 연구 활성화가 필요하나 아직은 국내 연구 실적이 없다.

저자
S. SHUAI, E.GUO, M. WANG, M. D. CALLAGHAN, T. JING, Q. ZHENG, P. D. LEE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47()
잡지명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368~4373
분석자
남*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