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냉간 단조용 접착 윤활과 1액 윤활의 동향

전문가 제언

오랫동안 냉간단조의 윤활역할을 해 오던 접착 윤활을 대신하여 환경보전이라는 관점에서 생산된 간이 도포형 윤활제처리와 1액 윤활제의 실용화가 확대되고 있다. 여기서는 최근의 기술동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오랫동안 냉간가공용 윤활처리에 널리 사용되어온 인산염피막처리(Zinc phosphate coating)는 금속소재의 표면과 인산염에 의한 화학반응으로 피막을 형성하고 이 피막과 유화제를 반응시키는 유화제를 금속비누화로 강력한 윤활피막을 형성시키는 방법이다. 이 윤활처리는 냉간가공으로 발생하는 열과 높은 압력으로 인한 소착을 방지하고 윤활화로 뛰어난 성형성을 가지게 한다.

 

그러나 인산염처리에는 탈지, 산세, 수세, 탕세, 피막처리, 수세 중화 및 윤활 등의 많은 처리를 하여야 하므로 에너지 소비가 많으며, 처리시간이 오랜 걸리고, 또한 피막처리 과정에서 슬러지 및 오폐수가 부산물로 발생하여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가 되고 있다.

 

외국에서는 에너지를 적약하고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기존의 인산염피막처리보다 간편하고 윤활 및 마찰성능이 우수한 신개념의 윤활제 및 윤활처리장치를 개발하여 왔다. 일본의 Mec International사에서는 철 표면과 윤활제 속의 유황 레디컬(Surphur radical)이 반응한 유화철을 생성시켜 윤활작용을 하는 Mec homat를 개발하여 10개의 공정을 3개의 공정으로 대폭 줄인 윤활처리 장치를 개발하였다.

 

국내에서도 수용성 윤활제의 개발과 적용을 시도하였으나 윤활과 마찰성능에 대한 기술면에서 어려움으로 실제 라인에서는 적용되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인산염 피막처리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공정처리가 간단하면서 친화경적인 윤활처리 장치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에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에서는 수용성 윤활제의 개발과 이에 따른 에너지 절감형 및 윤활처리 공정의 최적화 등 많은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있어 1액 윤활에 못지않게 간편하고 성능이 우수한 윤활제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Ootake Masat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57(8)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35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