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탄소섬유 강화 폴리머(Polymer)의 기계적 재활용에 대한 환경 및 재정성과와 재래적 처분 루트와의 비교

전문가 제언

탄소섬유강화폴리머(Carbon fibre reinforced polymer:CFRP)는 고가이고 경량 및 고강도의 탄소섬유를 강화소재로 사용한 복합재료로서 유한한 자원의 비순환적 사용으로 자원고갈의 위험에 직면하고 이로 인해 경제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함에 따라 CFRP폐기물의 재활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탄소섬유강화폴리머(Polymer) 기계적 재활용의 환경 및 재정성과와 재래적 처분루트와 비교를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CFRP폐기물 기계적 재활용의 환경적 및 재정적 실행가능성을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CFRP폐기물의 기계적 재활용이 CFRP폐기물로부터 상당한 양의 탄소섬유를 회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섬유회수율에 의한 환경편익을 발생시키며 온실가스배출, 1차에너지이용과 매립과 관련된 폐기물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고비용과 낮은 수익성으로 재정적 실현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다. 아울러, 유망한 신생재활용기술의 개발과 CFRP의 재활용고도공정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요구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오늘날 고기능성 재료로서 항공, 자동차, 선박, 스포츠용품 등 각종 산업분야에서 활동되고 있는 CFRP의 수요증가로 다량의 CFRP폐기물이 발생함에 따라 환경보전과 자원확보의 면에서 그 재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CFRP는 첨단소재이고 친환경적인 재료이나 그 재활용, 폐기가 어렵다. 이에 따라 주요국들은 CFRP의 폐기단계에서 탄소섬유를 회수해 재활용(재사용)하고 재생 제품화하는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CFRP2015년 국내시장 규모가 12400억원 정도로 사용후 폐기처리는 매립, 소각과 기계적 재활용에 의한다. CFRP폐기물의 기계적 재활용은 환경 영향을 줄이고 자원절약(재자원화)뿐만 아니라 CFRP의 비용절감에 기여한다. 국내에서는 사용후 폐기 및 재활용기술이 선진국에 비해 미비하나 KIST연구진에 의해 CFRP폐기물로부터 탄소섬유를 회수해 재활용할 수 있는 처리기술이 개발되어오고 있다. 앞으로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실현하는 CFRP의 기계적 재활용활성화를 위해 기술개발을 촉진해야 하고 이에 대한 정책지원조치가 필요하다.

저자
Xiang 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6
권(호)
127()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51~460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