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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건강식품 시장 동향과 소재·기술연구

전문가 제언

일본의 건강식품 시장 규모는 2015년 약 12천억 엔으로 전년 비 1.5% 증가되었고 코코넛 오일이나 아마인유, 치아시드(chia seed) 등 오래간만의 히트상품이나 방일 관광객의 투매, 미용계 보충제의 수요회복, 슈퍼 푸드 붐(super food boom)도 시장의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건강식품의 판로는 방문판매, 인터넷 등의 무점포와 통신판매의 강력한 두 채널로 전체의 75%를 담당하고 점포 루트로는 불과 25%에 그쳤고 점포의 70% 이상을 점하는 약국매장에서는 녹즙, 다이어트식품, 효소식품, 슈퍼 푸드, 아마인이나 들깨 등의 기능성 식물오일, 블루베리, 루테인, 강황, 유글레나, 굴 엑기스 등 생활습관 병 대책 상품이 매상 증가에 공헌하였다.

 

콜라겐, 히알루론산, 태반 등의 미용 재료는 꾸준한 추이이고 글루코사민이나 콘드로이틴 황산 등 관절계 재료는 다소 한계점에 이르고 있다. 히트상품으로 치아시드는 슈퍼 푸드로, 그린 푸드는 녹즙 외에 스피룰리나와 유글레나가, 효소식품은 스무디나 캡술형이, 기능성 식물유는 야자유, 아마인유, 들기름, 아르간(argan), 헴프(hempe)오일 등이 n-3계 지방산의보급원, 치매 대책으로 인기를 집중하고 있다.

 

기능성 표시식품제도 도입에서는 종래 특정 보건용 식품으로 허용된 생활습관병 이외의 기능표시가 가능한 것이 큰 매력으로 지금까지 폐쇄 되었던 아이 케어, 수면, 스트레스 케어, 항 피로, 기억력 등 기능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종래 정장기능만 인정된 유산균이 내장지방 저감에 초점을 맞춘 표시나 같은 정장이라도 변비개선이나 배변 횟수 증가 등 더 나아간 기능표현이 허용되어 일본 동종 업계의 기대가 큰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건강기능식품 시장 확대나 더 좋은 건강증진 효과를 위한 소재는 기존 원료와 새로운 소재 개발에 일본의 건강식품시장이나 이용 소재의 사례를 참고하여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저자
edito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51(3)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1~58
분석자
이*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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