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역냉방 시스템의 최적화

전문가 제언

신도시 등 인구나 건물이 밀집된 도심지역에 냉방을 직접 공급하는 지역냉방 시스템(DCS: Distric Cooling System)은 효율이 높은 냉방시스템 방식으로서 보급 확대 추세에 있다. DCS는 냉방제습 목적으로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에서 냉수를 만들어 주거, 상업, 기관 및 산업 수요자들에게 냉방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 DCS는 태양열, 지열, 바이오매스, 지표수, 폐열(쓰레기 소각열 등)등 지역의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과의 결합을 통해 온실가스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CCHP(Combined Cooling, Heating and Power) 및 축열시스템(thermal storage system)과의 결합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 특히 축열시스템과 결합됨으로써 발전용량 감축과 피크시간대(peak hours)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DCS1889 최초로 미국 Denver(Colorado Automatic Co)에서 도입된 이후 1960년대에 Paris에서 유럽에서 처음 설치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시아의 경우 일본이 1970년 도입을 시작하여 2005년까지 154개 이상의 시스템을 도입했고, 중국은 2004Beijing에 처음 설치했다. 국내는 지역난방 온수를 이용한 건물 내 냉방시스템 개발이 1990년대 중반에 시작됐지만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에서 직접 냉수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DCS2006년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 처음 설치(14개 회사/건물)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DCS를 도입하면 사용자 입장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연속냉방이 가능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국가적으로는 다양한 에너지자원의 효율적 이용으로 석유의존도를 줄여 에너지 수입액 감축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문제 대응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현재 보급되고 있는 지역난방시스템에 냉방공급 기능 추가와 함께 지역냉난방 시스템(DCHS: Distric Cooling and Heating System)의 개발과 도입 확대가 필요하다.

저자
WenjieGang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53()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53~264
분석자
이*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