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계방사법과 무전해도금법을 조합한 금속 혹은 금속화합물
- 전문가 제언
-
○ 최근 복합재료의 기계적 계면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탄소섬유에 무전해 니켈도금을 실시하고 있다. 2001년 한국화학연구원에서는 폴리아닐린계의 탄소섬유를 에폭시 수지에 함침시킨 프리프레그 표면에 니켈-인 무전해 도금법을 개발하였다. 고탄성, 고강도 확보를 목적으로 탄소-탄소 복합재료, 탄소섬유 강화 시멘트(CFRC) 표면에도 내충격성과 연성, 인성이 뛰어난 니켈도금이 적합하다.
○ 2012년 A. L. Yarin은 실험용 전계방사 장치로써 전계방사 제품의 대량생산을 위한 생산성 향상에 관한 보고를 하였다. 2014년 H. Nakamoto 등은 고분자-황, 불용성-황의 사슬형의 황을 전계방사법으로 섬유화 하였고, 이를 주형으로 사용하여 황화동의 중공섬유를 제조했다. 이렇게 제조한 황화동이 피복된 황 섬유나 황화동의 중공섬유는 리튬이차전지용 정극재료로 사용할 t수 있으며 현재, 각국에서 활발히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 미래에는 인간을 비롯하여 전자통신장비, 전자소자, 의료장비 및 군수장비 등, 전자파를 발생시키거나 전자파로부터 보호 받아야 하는 대상이 수많이 있다. 이러한 장비나 제품들이 국내 핵심뿌리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잇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계방사법에 의해 제조된 섬유표면의 무전해 Ni-P, Ni-B 복합도금에 대한 기술개발이 향후 더욱더 가속화 될 전망이다.
○ 2003년 성균관대학교에서는 전자파차폐 섬유소재의 제조방법과 정전기 장해 및 대응방안에 대하여 연구논문을 발표하였다. 여기에 무전해 니켈-인 복합도금을 실시한다면 더욱더 뛰어난 전자파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국내의 중소도금업체에 도금분야 전문가 활용을 통한 신소재 복합도금 표면처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면 국산 품질기술력 향상과 수출증대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Hiromori TSUTSUM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67(4)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87~191
- 분석자
- 김*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