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경량 Si3N4 다공성 세라믹스의 제조

전문가 제언

 

 

본 연구에서 초경량 Si3N4 다공성 세라믹이 입자 안정화된 발포 방법을 통해 성공적으로 제조되었다. 이는 기포의 액상/공기 계면에 소수성을 갖는 Si3N4 입자의 흡착을 기반으로 하는 방법이다. 여기서는 먼저 긴 사슬 계면 활성제인 CTAC(cetyl trimethyl ammonium chloride)Si3N4 입자에 부분적으로 소수성을 준다.

 

계면활성제 맞춤 농도 및 현탁액의 pH 값을 조정하여 습식 발포체가 조대화 및 합체를 피하도록 안정화한다. SEM 관찰결과 Si3N4 다공성 세라믹스가 β-Si3N4 입자가 서로 얽혀 단일 지주 벽(strut wall)을 가지고 있으며, 기포가 균일하고 평균 기포크기는 95이다. 다공성 세라믹스는 계면활성제 농도가 3mmol/L이고 pH 11.0인 경우 압축강도는 1.34±0.13MPa이었다.

 

탄화규소(Si3N4)는 고온에서의 탁월한 고온 열 충격저항, 고온강도와 파괴인성, 마모 저항성, 화학적 내구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용 엔진재료 , 우주항공 산업의 고온재료, 베어링, 의료재료, 절단 연삭재료, 태양전지용 전자재료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가 있다. 질화규소 분말이 1997년도에 세계적으로 약 400만 톤 정도가 생산되었다. 정확한 시장예측은 없으나, 현재는 약 1000만 톤 이상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한다.

 

질화규소분말 합성방법에는 직접 질화법, 환원 질화법, 기상질화법, 이미드 열분해법이 있으며 대표적인 제조회사는 Ube공업(), Kyocera, Stark, 전기화학(일본), Ceramtec. Coors, Saint-gobain() 등 수십여 회사가 경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한중석과 쌍용양회에서 절삭공구를 비롯한 범용 질화규소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다.

 

질화규소의 기술개발은 국내에서 1970년대부터 KAIST, 재료연구소, 세라믹연구원과 에너지기술연구원을 비롯하여 대학과 기업체연구소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여 왔다. 향후에도 초경량 질화규소를 포함한 비산화물 신소재 연구개발은 미래 미래유망산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Xiao-Yan Zhang, Wen-Long Huo, Fei Qi, Ya-Nan Qu, Jie Xu, Ke Gan, Ning Ma, and Jin-Long Yang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99(9)
잡지명
J. of the American Ceramic Societ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20~2926
분석자
강*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