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N을 사용하는 긴급재난정보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예측 제어장치
- 전문가 제언
-
○ SDN(Software Defined Network)는 제어용 소프트웨어로 통신 흐름을 관제, 운용, 기록하는 통신 네트워크이다. 컴퓨팅 서버, 스토리지, 망 자원 등을 소프트웨어로 관리한다. 일종의 가상 통신망 체계이다. 특정 통신망 장비 및 설비에 얽매이지 않고 이용자 필요에 맞춰 망을 구성할 수 있는 게 특징이며, 비용과 효율성의 장점이 있다.
○ SDN을 구현하는 도구는 오픈 소스 기반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인 “오픈플로(Open Flow)”이다. SDO(Spatial Data Option)공간 자료 옵션 Oracle사는 SDO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함으로써 점진적인 RD-BMS 기술의 확장을 도모하고 RDBMS를 공간 자료와 속성 자료의 공동 저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 일본의 경우 지진이 많이 발생하다보니 지진경보는 중요하다. 지진이 발생하기 수 분전에 혹은 수 십분 전에 생방송이던 방송이 잠시 중단되고 경보를 발령한다. 그에 따라 사람들은 대피소나 안전지대로 이동을 하며 쓰나미 등에 대비하기 위해 해안 방파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 Rsoe edis는 헝가리의 재난정보시스템으로써 세계 각국에서 재난이 터졌을 때 알람으로 재난정보를 알려준다. 특히 지진 관련 정보는 USGS(미국 지질조사국), EMSC(유럽 지진센터), GEONT(뉴질랜드 지진 감시 서비스)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신뢰가 높다. 또한 구글어스를 기반으로 재난 위치 및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2016년 9월 12일 경주에 진도 5.8로 역대 최강의 지진이 발생했다. 많은 전문가들이 우리나라도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하고 특히 경주, 부산, 울산 지역 등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번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많은 국민들이 지진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지 못했거나 많은 시간이 지난 뒤에야 문자 등으로 받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지진 및 긴급 재난 사건에 대비한 효율적인 경보 시스템 구축은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에 산, 학, 연이 힘을 합하여 대비하여야 한다.
- 저자
- Masato OGUCHI, Ruriko HA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98()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15~521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