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어간장 발효 중 생체아민 축적에 미치는 향신료의 억제효과

전문가 제언

어간장(액젓)은 어패류에 고농도(약 25-30%)의 식염을 첨가하여 부패를 억제하면서 자가소화효소와 미생물에 의해 어육을 분해, 숙성시킨 액상의 전통 어류발효식품이다. 세계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어간장은 원료와 제조방법에 따라 명칭과 종류가 다양하다.

 

향신료는 예로부터 항균, 항산화, 항암, 혈압강하, 혈청콜레스테롤 저하작용, 당뇨병예방 및 노화방지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향신료의 생리활성은 알코올, 알데히드, 테르펜, 폴리페놀 화합물 등의 구성성분 조성에 기인되며 향신료의 종류, 추출용매에 따라 추출수율, 항산화와 항균효과가 다르다.

 

어간장은 발효 중 유해미생물이 오염되는 경우 생체아민이 다량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어간장의 품질과 안전성에 불리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향신료(마늘, 생강, 계피, 스타아니스)의 에탄올추출물이 어간장발효 중에 생체아민 축적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조군 어간장의 생체아민(히스타민, 푸트레신, 티라민, 스퍼미딘)은 모두 증가하였지만 마늘과 스타아니스 추출물 첨가 어간장은 생체아민 생성을 현저하게 감소시켰다. 또한 마늘 추출물 첨가군은 히스타민, 푸트레신, 티라민, 스퍼미딘이 대조군보다 각각 30.49%, 17.65%, 26.03%, 37.20%, 27.17% 감소되었다. 특히 마늘과 스타아니스 추출물은 아민생산균주에 대하여 항균활성을 보였다.

 

최근 국내에서도 콩과 쌀 코지를 첨가한 발효도루묵 액젓의 품질변화(2016), 홍게 어간장의 제조와 품질변화(2015), 항균식품을 이용한 미생물 오염감소(2016), 흑 마늘의 특성과 생리활성(2015), 향신료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균효과(2010), 까나리 액젓의 생체아민 함량(2015) 등 어간장제조와 향신료, 생체아민에 관한 많은 연구가 보고되었다.

 

앞으로 어간장생산에서 해결해야 될 문제는 지속적인 원료확보와 단백질 분해력이 강한 미생물을 이용하여 현재보다 낮은 소금농도에서 단기간에 어간장을 발효, 숙성시키는 공정개발이라고 생각된다.

저자
Xuxia Zhou,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81(4)
잡지명
Journal of Food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913~920
분석자
민*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