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효모추출물에 의한 저염 소재 개발

전문가 제언

음식의 제5의 맛으로 자리 잡은 감칠맛은 다양한 천연조미료에서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물질로서 다시마, 미역,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의 감칠맛은 아미노산 계열의 글루탐산이며 가다랑어, 멸치, 정어리 등에서 만들어지는 이노신산은 핵산의 분해 산물이며 표고버섯, 채소 등에서 추출되는 구아닐산 등이 있다.

 

소금의 과잉섭취로 인한 고혈압 등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염 감염식사가 요구되고 있다. 음식의 우선 요건은 맛있는 것이므로 맛내기 위한 조리에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식염 첨가이지만, 간장이나 된장 등 기초조미료에 핵산 효모추출물을 첨가하여 국물 맛 등을 증강시키면 단순한 식염의 첨가보다 식품 중의 염도를 억제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빵효모, 맥주효모, Torula효모 등 효소분해형 조미료에서 추출한 고 핵산 효모추출물에서 감염 효과 기여 성분으로는 5'-리보뉴클레오티드 (5'-Ribonucleotide)5'-이노신산나트륨(Disodium 5'- Inosinate; IMP)5'-구아닐산나트륨(Disodium 5'-Guanylate; GMP), 분지아미노산(Branched-Chain Amino Acid; BCAA)L-valine, L-leucine, L-isoleucine을 확인하였고, 이들 성분의 효과를 가장 강하게 발휘하는 유효범위는 염도 100에 대하여 5'-리보뉴클레오티드는 5.533, BCAA0.19.0이었다.

 

고 핵산 효모추출물 단독보다, 5'-리보뉴클레오티드 및 BCAA의 함량을 조정하여 이들을 병용함으로써 염미 증강 효과가 높은 효모추출물을 사용함으로써 간장을 주체로 한 면 국물에서 40% 감염이 가능하였고, IMPGMP의 풍미 성분과 BCAA는 저염을 위해 NaCl 대체재로서 첨가되는 염화칼륨(KCl)의 금속성 아린 맛을 억제함으로써 50% 이상의 감염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효모추출물은 염미를 증강하고, 뒷맛과 국물 맛, 소재감 등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저염간장이나 저염된장에 사용함으로써 더욱 나트륨 저감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Ryosuke Abe,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42(2)
잡지명
醬油の硏究と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49~153
분석자
최*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