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컨테이너 안에 채워지고 있는 물질량의 측정 장치

전문가 제언

농산물이나 사료, 석탄, 시멘트 등과 같이 큰 컨테이너나 사일로에 보관되거나 운송되어야 하는 경우 적재 과정이나 집하 과정에서 그 양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에도 이런 목적을 위한 측정 장치로는 스위스의 ENDRESS+HAUSER 사의 Prosonic, Micropilot 등의 제품이 세계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한국 엔드레스하우저를 두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실제로 이와 같은 level measurement 장비는 고체 알갱이나 가루뿐 아니라 액체의 물질량을 측정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ENDRESS+HAUSER 사 이외에도 독일의 JUMO, 국제적 기업인 ABB 등도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실제로 ABB Korea는 상당한 인력과 기술을 보유한 국내회사로 자리 잡고 있다.

 

본 특허의 특징은 기존의 특허에 비하여 독일 특허 DE 102006006572에서 제안된 새로운 샘플링 기법을 채택함으로써 측정 절차와 장치를 간단히 하였다는 데 특징을 두고 있다. 특히 발사된 신호와 반사된 신호를 mix하여 intermediate frequency를 발생시키고 이 신호를 이용하여 물질량을 정확히 측정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특허의 청구범위는 정확히 초음파 신호의 time of flight를 이용하고 신호를 복합하여 물질량을 측정하는 데 한정하고 있어 측정 방법을 달리할 경우 이 특허와의 중복을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에서도 시멘트나 석탄 등의 저장장치인 사일로 제작에 혜성기업, 인터중공업 등이 참여하고 있어 상당한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된 계측시스템에서는 엔드레스하우저 등 주로 외국 제품에 의존하고 있다. 최근에 아트로닉스, 파나시아 시스템 등 국내기업들이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나 아직은 기술력이 스위스, 독일, 미국 등의 대기업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측정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가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이 산업체와 힘을 합칠 경우 가까운 장래에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의 확보가 가능하리라고 기대한다.

 

 

저자
ENDRESS+HAUSER GMBH+CO. KG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WO20160113052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1
분석자
김*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