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소 사고관리 지원 도구: 후쿠시마 사고 후 리뷰
- 전문가 제언
-
○ 1979년 원전 첫 번째 중대사고인 미국의 TMI 사고 후 사고관리 지원 도구가 광범위하게 개발되었으며 수많은 원전에 설치되었다. 후쿠시마 사고로부터의 학습이 중대사고 완화에서 사고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AMST 채택 및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 SCDAP/RELAP, MAAP, MELCOR, ASTEC, ATHLET-CD 및 ICARE/CATHARE 등은 원전의 안전성 분석에서 중대사고 코드로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MECORE 및 MAAP 코드는 간단한 모델링 및 빠른 운전 가능성 때문에 예측 설계를 위한 가장 관심 있는 심각한 중대사고 코드이다.
○ 원전의 AMST를 설계하는 실용적인 방법이 검토되고 평가되었다. 즉각적인 반응, 높은 정화도, 사용하기 용이 및 대화식 기능은 효율적인 AMST의 주 특성이다. AMST는 중요 사건의 타이밍, SAM 진입 시간, PDS 이력 및 중요 인자들의 양적 평가와 같은 발전소 상태에 관한 치명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한 정보는 발전소의 초기 및 경계 조건에 달려있기 때문에 전형적인 SAMG에 의하여 제공될 수 없다.
○ 인적 요인은 원전의 AMST의 설꼐 및 적용에서 고려되어야할 또 다른 중요한 문제이다. 이것은 운전원의 인지된 작업량이 감소되는 반면 적절한 상황인식이 유지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한다. AMST의 빈약한 적용은, 사고 관리 중 그들의 정신적 부하가 증가하는 동안 운전원을 혼란시킬 수 있으므로 상당한 반대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 COMPA를 기반으로 한 전산화된 절차서가 APR-1400 설계의 신고리 3&4호기에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원자로 프로젝트에서 COMPA의 실험적 평가는 완전 자동화 조건에서 운전원이 경험한 잘 모르는 문제를 보여주었지만 운전원이 자동화된 EOP 수행을 감시하므로 근무자의 상황 인지 및 반응 시간영향에 없다. 운전원의 실수와 스트레스를 줄이므로 원전의 안전성은 그만큼 향상되는 것이다.
- 저자
- Mahdi Saghafi, Mohammad B. Ghofran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92()
- 잡지명
- Progress in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4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