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격의 정보 유출 대책
- 전문가 제언
-
○ ICT의 활용 영역이 확대되는 한편으로 날마다 고도화·교묘해 지고 있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책은 기업에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공격에 대해 침입을 막는 대책은 물론 침입한 것을 전제로 한 대책도 필요하다. 침입하였을 경우 얼마나 신속하고 확실한 대처를 할 수 있는지에 의해서 정보 유출이나 감염 확대의 위험에 크게 영향을 준다. 따라서 나날이 진화하는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여 기업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하고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 교묘해지고 있는 표적형 사이버 공격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의한 위협 대응 기술 향상과 위협의 신속한 발견 및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보안 운용 수준 제고가 필요하다. 또한 위협이 감지되었을 때 신속하고 확실하게 대응하여 공격의 진행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격자가 예상치 못한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공격의 진행 상황을 공개하고 상황에 따른 대책을 실시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 문헌에서는 사이버 공격에 최신 기술을 활용한 대책을 소개한다.
○ 세계 각국은 사이버 공격의 효과적 대응과 모든 산업의 보안 이슈화로 정보보호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하여 우수 인력양성 및 첨단 보안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정보보호를 위한 자발적인 노력과 인식이 저조하고 관련 산업기반 및 전문 인력, 기술 등 기초체력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은밀화·고도화되는 침해공격에 비해 국내 기업은 원천기술 부족으로 새로운 보안과제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보다는 기존 제품을 개선하는 수준이다.
○ 최근 사이버 공격은 단순 개인정보 유출 및 금전 탈취를 넘어 국가·사회적 혼란을 유발할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IoT 기기의 급속한 증가에 의한 보안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는 등 사이버 공격의 시도가 날로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국가는 사이버보안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연구체제 및 전문 인력 육성을 강화하고 보안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한다. 또한 고도화된 사이버 공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원천기술과 이용자를 위한 편리한 보안기술 개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asuno Michio,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67(1)
- 잡지명
- 雜誌FUJITSU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7~62
- 분석자
- 신*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