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흑색종 치료에서 약물의 독성 및 내성과의 싸움: 나노기술에 기초한 전략

전문가 제언

흑색종(melanomer)은 피부암으로 악성인 경우 사망에 이른다. 미국 암협회는 미국인 50명중 1명 이상이 평생 동안 이 암에 걸리며 2015년에 약 74,000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10,000명 가까이 사망할 것으로 추산하였다. 한국의 경우, 대한피부과학회에 의하면 악성흑색종은 20092,819명에서 20133,761 명으로 33.4% 증가하였다.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의 비율이 높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병율도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암 치료에서 어려운 문제는 약물독성과 약물에 대한 저항이고 흑색종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약물독성과 저항이 극복해야할 문제이다. 근래에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나노기술이고, 이 기술은 특히 암 치료의 응용에 관해서 세계적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예로 나노입자는 항암제의 배달에서 표적 지향적으로 운반되며 이로 인해 약물의 효능을 높이고 약물독성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낸다.

 

항암치료에 쓰이는 나노입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liposomes, micelles, 중합체 나노입자, dendrimers, 핵산 나노-구조물, 자성 나노입자, quantum dots 등이다. 나노입자에 기초한 약물 운반체의 최적한 특성은 입자의 크기가 100200nm 사이어야 하고, 표면 전하도 중요한데 전기적으로 중성인 하전 입자를 선호한다. 또한 표면변형이 중요한데, PEG 결합과 리간드 기능화는 표적 지향적 운반에 필수이다. 나노입자 표면의 코팅은 대식세포에 의한 포획을 피할 수 있다.

 

나노기술을 이용한 약물배달 운반체로 Paclitaxel을 결합한 알부민 나노입자가 잘 알려졌는데, 유방암 치료용으로 FDA의 인가를 받았다. 전이성 흑색종 환자에게 nab-PaclitaxelDacarbazine에 대한 3상 임상시험 결과는 무-진행생존율(PFS)의 중앙값이 각각 4.8월과 2.5월 이었다. 나노입자를 사용한 nab-Paclitaxel의 경우 PFS가 훨씬 길었다.

 

이와 같이 나노입자를 이용할 경우 약효를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약물독성을 줄여 정상 세포나 조직의 손상도 막을 수 있고 약물저항도 줄일 수 있다. 앞으로 약물배달에 나노기술이 많이 적용될 전망이므로 이 분야에 주목하고 연구를 심화시켜야 할 것이다.

저자
Adam K. Brys,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34()
잡지명
Biotechnology Advan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65~577
분석자
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