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실외에서 배출되는 나노물질로 인한 환경문제
- 전문가 제언
-
○ 나노기술(NT; Nano Technology)의 발전으로 재료, 전자, 화장품, 도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노물질이 적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NT강국으로써 나노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나노물질의 생산량 및 사용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나노물질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 특히 대기, 수질, 토양 등의 환경시료들에서 주로 검출되고 있는 FeOx, TiO2, SiO2, ZnO, 탄소 나노튜브와 같은 나노물질들을 대상으로 하여 나노물질의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우선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
○ 국내 학계에서도 미생물, 식물, zebrafish 등을 대상으로 하여 ZnO, Ag, TiO2, CuO, SiO2 나노입자와 탄소 나노튜브의 생태독성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환경부와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을 중심으로 나노물질의 환경 및 인체 위해성 평가, 노출실태, 피해예방 및 안전관리 대책 등이 연구되고 있다.
○ 지금까지 나노입자의 유해성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고농도의 나노입자에 단기간 노출에 따른 급성독성(acute toxicity) 효과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앞으로 저 농도로 장기간 노출에 따른 만성독성(chronic toxicity) 효과에 관한 연구가 바람직하다.
○ 또한 대기, 수중, 토양 환경에 분포된 나노입자의 종류와 농도, 환경조건과 시간경과에 따른 물리화학적 변이과정, 이동 및 소멸과정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정밀한 화학분석기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나노물질의 화학분석기법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앞으로 나노기술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나노물질의 환경 및 인체 유해성에 대한 과학적 평가결과들이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나노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 못지않게 나노물질의 유해성에 관한 연구결과 확보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 저자
- Mohammed Baaloush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557()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40~753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