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사리의 장기간 방제를 위한 신구전략 효과

전문가 제언

고사리(Pteridium aquilinum Kuhn)는 다년생 잡초로서 세계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며, 밀집된 초관을 형성할 수 있고 흔히 침입된 군락을 점유하여 경제적 보존적 가치와 천연지역의 미학적 어필을 감소시킨다.

 

Asulam은 양치식물과 소리쟁이에 선택성을 나타내는 경엽처리용 carbamate 제초제로서 영국에서 허가되었다. 유럽연합에서는 asulam의 작물분해 대사물질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여 2012년에 사용을 중지시켰지만 영국을 포함한 4개 유럽연합국가에서는 asulam의 재등록이 진행 중이다.

 

Asulam 처리는 고사리에 가장 빠른 영향을 미쳤다. Asulam 처리 7년 후에 고사리 밀도는 17% 감소되었다. Asulam 1회 처리 후 개개 엽상체에 국부처리하고 년 2회 혹은 3회 예취를 실시하면 8년 이내에 엽상체는 완전히 없어졌으며, 이 방법은 고사리를 완전히 방제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제의되었다.

 

고사리는 포자와 지하경(rhizome)으로 번식하는 양치식물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공한지, 산지 및 방목지에 분포한다. 한편 고사리는 식용으로 이용되고 있고 제주도에서 재배되고 있다. 고사리 방제는 제주도 목야지의 고사리 방제 대책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고 전북대에서 asulam 300g 10a-1 처리에서 80% 방제한 결과가 보고되었다.

저자
G. Milligan, E. S. Cox, J. G. Alday, V. M. Santana, H. A. Mcallister, R. J. Pakeman, M. G. Le Duc and R. H. Marr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56()
잡지명
Weed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47~257
분석자
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