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답직파 벼의 발아시기, 종간 및 종내 경합이 피 생장과 번식력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직파 벼에서 피는 첫 우점잡초가 되었고 22개국에서 발생되었다. 피는 많은 종자를 생산하며 61개국에서 36종 작물에서 발생하고 있다. 피는 기후적응능력이 넓고 습윤한 토양으로부터 담수토양과 같은 다양한 조건에서 잘 자란다. 피는 C4식물이기 때문에 수분부족, 고온, 높은 CO2 조건과 같은 기후변화에서 C3식물보다 강한 잠재력이 있으므로 피는 벼보다 높은 경쟁력으로 많은 수량을 감소시킨다.

 

피의 초장은 벼와 비교하여 발아가 지연될수록 벼는 경합에 유리하여 늦게 발아한 피를 억제하여 직선적으로 감소하였다. 벼에 의한 간섭으로 인한 피의 초장과 바이오매스 감소는 피 발생 지연으로 증가되었다. 늦게 발생한 잡초는 벼의 심한 경합을 받게 됨에 따라 종자생산을 적게 한다.

 

농민은 잡초발생을 지연시키고 종자은행의 재생을 막는 작물생산 및 잡초관리기술이 필요하다. 경제적 손실은 초래하지 않을 때까지 잡초를 방제하는 발아 후 전략을 지연시켜야 한다. 잡초에 대한 작물의 경합력을 증진시키고 작물대비 잡초의 발생 시기를 지연시키기 위하여 심경, 벼 발아 후 조기담수, 휴간거리 감소, 멀칭, 무경운, 간작재배, 기계적 제초, 높은 재식밀도, 양분관리, 초기의 초관 형성, 잡초경합 작물, 후기 경엽처리 제초제를 사용을 포함하는 관리기술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벼 직파재배는 노동력과 생산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담수직파와 건답직파 방법이 이용되고 있으나 피를 비롯한 논 잡초의 방제가 문제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제초제 저항성 피가 많이 발생하여 문제가 되고 있지만 다양한 합제 제초제가 개발되어 효과적으로 방제되고 있다.

저자
T. H. Awan and B. S. Chauh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87()
잡지명
Crop Prote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98~107
분석자
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