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교환기의 성능에 대한 나노유체의 잠재적 영향
- 전문가 제언
-
○ 나노유체를 열전달유체로 사용할 때 열교환기 유효도에 대한 나노유체의 영향을 시험하였다. 해석을 위해 사용된 방법은 수정된 ε-NTU(유효도-열전달 단위수)이다. 열교환기는 열용량 비가 1과 0일때 열교환기의 유효도 값이 초소와 최대를 나타내었다. 나노입자의 존재에 의한 유효도의 향상을 증발기, 응축기 등과 같은 열교환기를 통하여 연구되었다.
○ 수행된 해석은 층류와 난류 유동에서 실행되었고 사용된 나노입자들의 대부분에 대해 일반화된 결론과 추출된 결과를 얻기 위한 특별한 가정이 채택되었다. 또한 나노입자 체적농도 증가로 인한 압력저하와 비용량 효과도 검토하였다.
○ 국내에서 이 분야에 대해 발표된 연구로는 “나노유체를 이용한 서모사이폰의 열전달 성능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2012)” 등 4편이 검색되었다. 그런데 모두가 “히트파이프”에 관한 연구이고 실제 증발기 및 응축기에 나노유체를 사용한 연구는 없었다.
○ 이 분야에 대한 국내 특허는 없었으며 미국과 국제 특허는 4건이 검색되었다. 그런데 미국 특허인 경우 모두 나노유체를 사용한 것이다. 한편 특이하게도 일본 특허는 없었다.
○ 본고의 저자는 열교환기의 일종으로 각각 분류되는 증발기와 응축기에서 나노유체를 이용한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수정된 ε-NTU 방법을 사용하였다. 특히 나노유체를 이용하여 열교환기의 유효도와 열교환기의 최소화를 연구하였다. 이론적인 연구로서 국내의 상황에 비하여 다소 앞선 분야로 생각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사용한 프로그램 등은 소개되지 않았다.
- 저자
- M.T. Nitsas, I.P. Koronak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100()
- 잡지명
- Applied Thermal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77~585
- 분석자
- 장*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