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육 중의 니코틴산 및 니코틴산 아미드 분석법의 개량
- 전문가 제언
-
○ 미국 비영리 환경시민단체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강화된 아침식사용 시리얼과 스낵바를 각각 1,550 여종, 1,000 여종 이상을 분석했으며 그 중 141종이 과 강화식품(over-fortified products)임을 확인하였다. 미국의 8세 이하의 어린이의 약 50%는 제품이 어린이에게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의 비타민 A, 나이아신, 아연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과량의 아연은 면역체계가 잘 작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과량의 나이아신은 메스꺼움, 시력저하, 간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 영국에서 간 손상 급성간염 증상을 보이며 응급실로 옮겨진 22세 여성이 카페인 음료를 과량 섭취해 온 것으로 밝혀졌는데, 해당 여성은 진찰 과정에서 에너지음료 제품 "5-Hour Energy"를 2주간 하루 10병씩 섭취해 왔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상복부 통증, 구역질, 발열 증상으로 처음 병원을 찾아 간염 진단을 받았다. 의료진은 추가 검사 결과 나이아신으로도 불리는 비타민 B3을 과량 섭취한 것으로 결론지었으며, 비타민 B3은 과량 섭취 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식약처는 2016. 4. 21.「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을 일부 개정 고시하였는데, 주요 내용은 분석 결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초산에틸, 비타민 A, 나이아신(니코틴산 및 니코틴산아미드), 엽산, 비타민 B12, 비타민 C 시험법의 단위 표기 및 분석장비 등을 명확화하고 있다.
○ 염정록 등은 식약처의 연구용역으로 HPLC-DAD를 사용하여 비타민B1, 비타민B2, 니코틴산, 니코틴산아미드, 판토텐산, 비타민 B6, 엽산 등 7종에 대한 동시분석법을 확립하였다. 이때 컬럼은 C30 역상 컬럼, 분석파장 257nm, 이동상은 20mM potassium phosphate buffer(pH 2.95)-아세토니트릴 기울기 용리(100:0→50:50), 유속은 초기에 분당 0.8, 10분 이후에는 10ml로 하였다. 동 분석 조건에 대한 검증실험 결과, 7종에 대한 정량한계는 0.5-2ppm이었고, 회수율은 90~104% 범위이었으며, 선택성, 직선성, 정확성 및 정밀성도 매우 우수하였다.
- 저자
- Asako Hiki, Yukiko Yamajima, Yoko Uemats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57(4)
- 잡지명
- 食品衛生學雜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6~100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