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재활용 골재의 카본-조절 강화 기술

전문가 제언

재활용 골재의 성능 강화 공정으로 카본-조절(carbon-conditioning) 공정, 탄화(carbonation) 처리 기술, 재활용 콘크리트의 카본 양생(carbon curing) 기술 등이 있다.

 

카본-조절 공정은 재활용 골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탄력 있는(resilient) 재활용 콘크리트를 생성한다. 카본-조절 재활용 골재(RACO2; carbon-conditioned recycled aggregate)에서 제조시 골재로부터 CO2 배출은 기존 재활용 골재의 품질 향상, 콘크리트 조성물 내 간극 채우기, 탄산칼슘 형성으로 개선된 결합 매트릭스 생성 등에 도움을 준다. 재활용 콘크리트 특성은 이러한 간극 채우기, 결합 매트릭스 생성 등으로 향상된다. RACO2는 주요 콘크리트 제조에 아직 사용되지 않는다.

 

탄화 기술은 다른 재활용 기술에 비해 저렴하고 적절한 물리적, 기계적 품질을 만들며 상업용 측면에서 실용적이다. 탄화 처리 기술은 철강 슬래그 골재의 강도와 체적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물 흡수성, 다공성, 유리(free) 산화칼슘을 줄인다. 탄화는 겉보기 밀도를 증가시키고, 재활용 골재의 물 흡수성과 파쇄 값(crushing value)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탄화 기술은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

 

재활용 콘크리트의 카본 양생 공정 또는 이산화탄소 양생 공정에서 재활용 골재로 만들어진 콘크리트 블록이 양생을 위해 사용된다. -부하(Non-load) 블록과 부하지지(load-bearing) 블록이 가압된 100% 이산화탄소 양생 챔버에 6시간, 12시간, 24시간 동안 배치된다. 이산화탄소 양생 블록은 기존 수분 양생 블록에 비해 높은 압축 강도와 낮은 건조 수축을 갖는다.

 

국내 현황 및 향후 연구 개발 동향 : 물리적 기계적 결함이 있는 재활용 골재의 강화 기술과 관련하여, 국내에서는 2016년에 단국대학교에서 골재의 부착 이질재인 시멘트 페이스트 및 모르타르를 가속 탄화하여 재활용 골재 특성을 강화하는 기술을 연구하였다. 향후에는 재활용 골재 자체를 강화하는 기술(: 가속 탄화 기술)이 탐색되어야 한다.

저자
VWY Tam,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133()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72~680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