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LED를 위한 무기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결정: CsPbBr3-CsPb2Br5 복합체
- 전문가 제언
-
○ 최근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발광물질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납할로겐 화합물 CH3NH3PbX3 와 CsPbX3의 나노결정에 대한 연구가 본 궤도 에 오르고 있다. 이 물질들은 OLED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는 양자 점 발광 다이오드(QLED)의 핵심 발광체로 기대가 되고 있다.
○ 본 분석물은 CsPbX3-CsPb2X5 이중 상 복합 나노결정을 다루고 있다. 흔히 접근할 수 있는 물질은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는 CH3 NH3PbX3 의 불안정성을 개선할수 있다고 생각되는 CsPbX3의 나노결정이 여전히 가지고 있는 결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에서 출발하고 있다.
○ 핵심은 이 물질의 합성방법에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합성에 대해서 본문에 개략적인 것 외에 상세하게 밝혀진 것이 없는 것으로 미루어 숨겨진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그 징후는 본문의 다음과 같은문구에서 읽을 수 있다. “-the intended losses of Br atoms in reactant PbBr2 and the potential incomplete reaction-”(본문 4599쪽 왼쪽 칼럼 중간 쯤).
○ 유기-무기 혹은 전 무기질 페로브스카이트 납 할로겐 화합물에 대한 해외 논문을 많이 접하다 보니 눈에 분명하게 띄는 것은 중국과학자들의 쇄도이다. 태양전지 분야에서 촉발된 이 물질들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는 디스플레이 분야에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학자들의 쇄도에 대한 느낌은 그리 유쾌한 것은 아니다.
○ 국내에서는 전무기질 납할로겐 화합물 CsPbX3 나노결정에 대한 연구는 일천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국내 연구진의 유기-무기 납 할로겐 화합물(CH3 NH3PbX3) 나노결정에 대한 연구가 태양전지 분야에서 활발하다. 이에 대한 경험을 CsPbX3와 같은 전 무기질 납 할로겐 화합물로 발전시킨다면 쉽게 이 분야에 편승할 수 있을 것이다.
○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세계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기술우위 선점을 위한 종합적인 연구 프로그람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특히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도 시급하다.
- 저자
- Xiaoli Zhang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26()
- 잡지명
-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95~4600
- 분석자
- 최*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