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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멸파 분광분석을 통한 고체추진제 표면 하부 층의 연소 특성 조사

전문가 제언

추진제의 성능은 추진제의 연소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많은 연구가 금속분말 첨가에 의한 에너지 증강과 함께 연소속도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개발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추진제의 노화특성을 연구하여 수명 연장과 관련한 성능향상에도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추진제 성능 향상을 위해 연소 속도, 비추력, 노화특성 향상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와 병행하는 것은 추진제 연소 시에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성 연구이다. 연소 불안정상은 실험실적 규모에서와 실물 사이에서도 유사 법칙을 사용하는 데에도 상사성 적용에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연소 특성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에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는 것으로 한계가 있고, 즉 고온 고압 상태의 연소 현상을 실시간 눈으로 목격 관찰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이스라엘의 Soreq Nuclear Research CenterShlomi Zilberman 등은 할로겐화은 섬유를 사용한 광섬유 소멸 파 분광법을 사용하여 추진제 연소면 하부 층을 조사하였다. 결과적으로 연소 면에는 가스층과 거품의 액체버블 층과 고체연료 층의 3 층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세계적으로는 추진제 연소현상에 대하여 연소 불안정성 해소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Rieko Doi 등은 AP/AN 복합추진제를 사용하여 연소 표면에서의 알루미늄 입자와 연소 현상을 발광화염의 관찰 위주로 와 초기 등을 변수로 하여 조사하여 발광화염이 구형과 타원형 형상의 두 가지로 나타남을 발표한 바 있다. 추진기관의 예상치 않은 성능 변화는 기본적으로 연소와 관계되는 것으로 연소 현상에 관한 연구에도 관심을 갖고 조사해야 할 분야로 관련 산학연에서 참조할만하다.

 

저자
Shlomi Zilberman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32(5)
잡지명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119~1123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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