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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연료의 혼합연료가 내연기관 배출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대표적인 바이오연료는 바이오디젤과 에탄올이다. 에탄올은 디젤연료에 섞어 쓰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바이오디젤은 에탄올과 디젤에 각각 잘 혼합되며 바이오디젤을 사용하면 에탄올과 디젤을 함께 혼합할 수 있어 이 3원 혼합연료를 디젤 엔진에 쓸 수 있다. 본문은 이런 바이오디젤과 화석 디젤연료와 혼합연료, 그리고 에탄올, 바이오디젤 및 디젤연료의 3원 혼합연료의 배출 성적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러한 혼합 연료는 모두 화석 디젤연료에 비하여 CO, 매연 및 미세먼지의 배출을 줄이지만 NOxCO2의 배출은 증가된다는 것이 본문의 결론이다. 연료 중에 포함된 산소로 연소의 질이 완전연소에 가까워져 CO2, 그리고 연소실의 온도가 올라 NOx 발생이 많아지는 것이다.

 

NOx는 연료에 함유된 성분이 화학반응을 거쳐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산화제로 투입된 공기 중 질소와 산소가 결합한 것이다. 연소실 온도가 높을수록 NOx 배출이 커지기 때문에 잉여 공기로 그 온도를 억제하기도 한다. NOx는 지상 오존의 전구물질이며 산성화의 원인 중 하나이다. 바이오매스는 황의 함량이 매우 적어 SOx 배출은 무시할 만 하다.

 

본문에서 취급한 1세대 바이오디젤은 곡물이 원료임으로 지구상 빈민에게 식량난을 일으키는 등 도덕적 문제가 크다. -식용 기름이 원료인 2세대 바이오디젤도 식량에 대하여 토지와 자원(, 비료, 살충제 등)을 경쟁함으로 도덕성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따라서 미세조류, 균류 등을 원료로 하는 3세대 바이오디젤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미세조류에서 바이오디젤 생산 기술 연구는 포항공과대학의 조병훈, 차형준등이 그 제조 기술 연구 결과에 대해 논문을 발표한 바 있고 생명공학연구원의 오희목이 이 주제에 대한 세계적인 연구경향과 전망을 종합하여 발표한 논문 등이 있다. 반드시 미세조류만이 아닌 일반적인 지질로부터 바이오디젤 생산은 에너지기술연구소의 이진석이 발표한 화학촉매에 의한 바이오디젤생산이 있다.

 

 

저자
Mofijur, M., Rasul, M.G., Hyde, J., Azad, A.K., Mamat, R., Bhuiya, M.M.K.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53()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65~278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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