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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중심의 사업모델을 위한 적층제조

전문가 제언

제조시스템의 디지털 혁명으로 불리는 AM(Additive Manufacturing: AM)이 주목받고 있는 배경은 적층제조(또는 적층조형)라는 제조방식의 혁신과 함께 전통적인 사업모델에 변혁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예컨대, AM은 인터넷과 같은 툴을 통해 소비자가 요구사항을 직접 입력하여 주문생산과 개인생산이 가능하다. 따라서 기존의 제조업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의 사업모델 이동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 논문은 AM의 확산에 의해 기존 제조업 중심에서 소비자 또는 개인 중심으로 사업모델의 이동가능성과 전망을 산업공학 또는 기술경영학적 관점에서 다루었다. 이를 위해 6개의 선도적인 AM기술, , FFF, SLS, SLA, DLP, PJM, Zcorp 기술현황을 파악하고 잠재력을 확인하여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했다.

 

AM기술들이 기본적으로 소비재생산 시스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의 맞춤형 제조, 디지털 방식의 상호교류, 소비자의 직접제조를 가능케 함으로써 보다 낮은 가격, 복잡한 공급망의 축소, 제조기간의 단축를 가져올 수 있는 변화를 특징으로 지적하고, 특히 AM에 의해 제조업자로부터 소비자로의 생산활동이 이동되며 이에 따라 제품 공급망 분산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AM 장점 중의 하나는 맞춤형 제품생산을 증대하기 위한 소비자와의 공동창조 가능성이다. 일부 또는 특수제품의 설계와 제조를 제조업자와 소비자가 인터넷에 의한 디지털 설계제조로 분담하는 사업모델로의 진화개념은 이미 IoT(사물인터넷)에서 디뤄지고 있다. 여기에는 제조업자가 그 프로세스를 어떻게 관리하고 조정할 수 있느냐의 과제가 있다.

 

제품 포트폴리오의 관점에서 보면 AM 사업모델들은 전통적인 사업모델들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관계로서 공존할 전망이다. 국내의 AM기술전략을 추진하는데 있어서도 우리에게 적합한 제조업자-소비자 사업모델, 집중 및 분산형 생산구조, 공급망(supply chain)구조 등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Marcel Bogers, Ronen Hadar, Arne Bilberg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6
권(호)
102()
잡지명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225~239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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