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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의 최근 화제와 일본 시장 동향

전문가 제언

일본의 보건기능 식품제도 발족 후(2001) 보충제나 영양 강화식품에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점차 보급되기 시작하여 시장도 확대되고 빨리 성숙하였지만 최근 수년의 소비는 횡적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비타민 시장의 중심은 VC, VE이지만, 영양 강화보다 VC는 청량음료, VE는 유지에 각각 산화방지 목적을 중심으로 이용되어 서구에 비하여 영양으로의 이용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재 상황이다. 이러한 요인은 일본에서는 오래 동안 비타민을 의약품, 식품첨가물을 중심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보충제(기능식품)의 규제 완화가 늦어 있던 것을 들 수 있다.

 

수용성 비타민인 VC2015년 일본 수입량은 10,384(전년 88.6%)으로 대부분 중국산 9,676(93.2%)이고 일부는 영국산 530(5.1%)이다. 중국의 환경규제에 따른 일부 공장 이전 등의 영향으로 수입량 감소되었으나 국내 수요량 자체는 약 10,000톤 전후이다.

 

지용성 비타민인 VD는 미국 시장에서는 최근 몇 년 수요신장이 현저하였으나 일본은 식사 섭취 기준량이 적게 설정되어 미국 같이 기능성을 기대할 양의 시장 형성은 진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어린이의 뼈에 대한 영양보조 식품이나 고령자의 운동기능 저하 대책용 보조식품 등 새로운 판매로 시장에서의 인지도는 점차 상승하고 있다.

 

천연산 비타민 E인 토코페롤 수요량은 믹스(mix)제품, α-γ-토코페롤 제품을 합하여 약 450톤 정도로 추정되며 최근 몇 년간 거의 변동이 없는 추세이다. 수요 내역은 약 70%가 산화방지용(주로 mix 제품)이고 나머지는 영양 강화용(주로 α-γ-토코페롤 제품)으로 이용된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건강기능식품 시장 확대나 더 좋은 건강 증진 효과를 위한 소재는 기존 원료와 새로운 소재 개발에 일본의 건강식품 시장이나 이용 소재의 사례를 참고하여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저자
edito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51(5)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5~62
분석자
이*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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