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C형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선천성 면역

전문가 제언

C형 간염은 잠복기가 2주에서 6개월간 지속되지만 발병 후에서 80%의 환자는 증상이 없는 상태이다. 증상으로 고열과 피로감, 식욕부진, 어지러움, 구토, 복부통증, 흑색 요와 회색 변, 관절통증과 황달이 나타난다.

 

C형 간염이 가장 만연한 지역은 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 및 동아시아 지역이며 여러 종류의 C형 바이러스가 지역에 퍼져 있다.

 

전 세계적으로 13천만 명에서 15천만 명의 사람이 C형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중 상당한 수의 환자가 간 경화 및 간암으로 발전한다. 연간 70만의 환자가 C형 간염관련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

 

2015년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국내에서의 C형 간염의 유병률은 0.8%이며 최소 29만명의 환자가 국내에 존재하였다. 또한 노화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하며 여성의 유병률이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HCV의 유전자형은 1형의 1b2형이 주로 확인되고 있었다.

 

C형 간염 치료제는 고가이며 환자 수의 증가, 짧은 치료 기간 및 요양시설 이용자들 증가 등으로 시장이 활성화될 가능성을 있다. 또한 인터페론을 배재한 투약과 Sovaldi, Harvoni and Viekira Pak 등 새로운 약품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80%의 환자는 항바이러스 약제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진단과 치료율이 낮은 실정이다. 현재까지 C형간염에 대한 백신은 없으나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 연구에서는 각 유전자형에 공동으로 작용할 수 있는 PAMP를 분석하여 이에 대응이 가능한 숙주패턴인식 수용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마이크로 RNA에 대한 연구가 아직 초기단계이므로 이를 활용한 연구도 HCV 치료 및 예방에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Yongfen Xu, Jin Zhong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6
권(호)
42()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Immu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98~104
분석자
고*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