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Mo 및 Al을 합금한 페라이트 구상흑연주철
- 전문가 제언
-
○ 이 특허는 Si, Mo 및 Al을 합금한 페라이트 철 주물로 일종의 구상흑연주철이다. 약 2.0~4.0wt%의 Al, 2.0~4.3wt%의 Si으로 단 Si당량은 4.7wt%이상이다. 알루미늄에 대한 실리콘 비율은 약 1.1:0.9~0.9:1.1이다. 이 주물에는 카본이 1.5wt%이상 함유되고 카본 당량으로는 5.2wt%이하이다. Mo은 약 0.2~1.1wt%로 함유된다.
○ 이 주철은 자동차의 배기 매니폴드, 촉매 컨버터 캔, 터빈 하우징과 센터 하우징을 포함한 터보차지 부품, 엔진 부록과 헤드, 실린더 라이너, 피스톤, 피스톤 삽입물과 같은 엔진 부품 등에 사용되며 고온에서 강도와 내산화성을 가지며 상온에서 가공성이 우수한 특성을 가진 재질이다.
○ 구상흑연주철은 뛰어난 주조성, 충분한 연성과 인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특히 제조원가가 저렴하여 자동차 부품, 박육 경량 산업기계부품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구상흑연주철은 기지조직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른 기계적 성질이 나타난다.
○ 자동차용 구상흑연주철은 페라이트형 주철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페라이트 구상흑연주철은 매우 좋은 연신율과 가공성이 좋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이와 같은 페라이트 주철은 열처리를 하여 생산을 많이 하였으나 원가와 공정면에서 불리하여 최근에는 화학조성을 조절하여 생산하는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국내에서는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에서 페라이트계 구상흑연주철의 제조방법을 2011년8월1일과 2007년11월1일 이미 각각 등록하고 있다. 기아에서는 고온에서 내열성 및 고온 물성 등이 우수하면서도 기존 재료비 대비 원가가 저렴한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 현대는 소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크롬(Cr) 및 몰리브덴(Mo)을 첨가하고, 취성 증대를 방지하기 위해 실리콘(Si), 망간(Mn) 및 인(P)의 함유량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해서는 외국의 기술도 주목할 필요가 있으나, 문제는 어느 쪽이 원가 상 유리하냐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HONEYWELL INTERNATIONAL IN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WO2016008402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7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