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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형폐기물 고온가스화 슬래그의 건설재료화 특성

전문가 제언

    도시고형폐기물(MSW)HTAG 슬래그는 아스팔트(HMA)나 시멘트 콘크리트(PCC)의 혼합재 및 도로기반건설 재료로서 이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타당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HTAG 슬래그는 여타 슬래그처럼 비중이 높고 물 흡수력이 낮은 특징도 갖고 있다.

 

    HMAPCC 매트릭스로서 적용하는 경우에는 HTAG 슬래그의 팽창성(expansivity)과 반응성(reactivity)에 대해 좀더 연구·평가·시험할 필요가 있다. 엑스선회절시험(XRD)과 엑스선형광시험(XRF)에 의하면, 수화작용 동안 팽창성의 원인이 되는 산화마그네슘(MgO)의 농도가 높기 때문이다.

 

자동차도로 기반재로서 HTAG 슬래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록터 다짐밀도가 높아야 하지만, HTAG 슬래그의 지내력인 LBR(Limerock Bearing Ratio) 값은 미국의 도로용 기준치인 LBR 최소치를 초과하고 있다. 또한 라임록에 HTAG 슬래그를 추가하면 함수량을 조하시켜 최적의 다짐성을 갖게 한다.

 

     HTAG 슬래그에 대한 전기화학적 시험에서는 기반재와 혼합재로서 한정된 부식성과 저농도의 음이온(Cl-·SO4-) 농도 및 적정한 알카리성 pH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XRF 해석에서도 HTAG 슬래그는 시멘트 활성을 가지고 있어, LBR 값도 높다.

 

     HTAG 슬래그는 건설재료서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대안이 되고 있다. HTAG 슬래그는 WTE 비산재 이상의 환경적 불활성과 성분함량 및 침출성을 갖고 있고, 높은 강도와 높은 내지력(지지력) 및 낮은 반응성을 갖고 있으므로, 유용한 건설 혼합재로 이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HTAG 슬래그의 건설재로서의 용도를 도로 기반재나 코스 혼합재로서 자동차도로의 포장에 한정하지 않고, 자동차도로변의 인도나 도시의 골목길과 전국토의 자전거도로 및 각종 공원의 둘레길 의 포장재료용으로 확대하게 되면, 도시고형폐기물 소각장의 소각잔재까지도 건설용 재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저자
Justin G. Roessler,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52()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69~179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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