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방글라데시의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잠재력과 경제적 타당성

전문가 제언

지표면에 도달하는 평균 일사에너지는 평방미터당 약 200W정도이다. 지구 면적은 1.274억 평방미터이므로 연간 태양에너지 잠재력은 대략 2.225억 TWh(석유 환산으로는 19.35조 톤)이며 이는 연간 세계 일차에너지 수요의 5,000배 이상이다.

 

세계 각국은 태양광발전(PV)을 중심으로 태양에너지를 개발하고 있는데 2015년 말 기준으로 세계의 PV 설치용량은 227GW(REN21 자료)이며 아시아지역 특히, 중국 및 인도의 PV시장 개발이 활발하다. 중국은 2020년까지 100GW의 PV 용량을 개발할 계획이며 현재까지 43GW를 설치하였고 연간 시장규모가 15GW 이상이다. 인도의 경우도 2022년까지 100GW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5GW를 개발하였다.

 

아시아지역에서의 PV 개발 열기는 평균 일사량이 높은 동남아시아 전체로 퍼져나가고 있는데 이는 약 1.64억 명의 인구대국이며 현재 6,840만 명이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방글라데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방글라데시는 특히, 인구의 75%가 농촌지역 및 해안 격리지대에 살고 있는데 그 중 20%만이 전기를 공급받고 있는 실정이다.

 

방글라데시는 2020년까지 모든 국민들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지만 지형적인 이유로 송전망을 구축할 수 없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스템(SHS)의 보급을 장려하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세계 환경기금 등 국제사회로부터 SHS 보급자금을 지원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농촌지역에 저비용 SHS를 공급하고 있다. 이 자료는 방글라데시의 SHS 개발현황과 보급 장애요인을 요약하고 SHS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경쟁력 있는 PV산업을 구축해놓고 있지만 중국이나 인도 등의 대규모 PV시장은 국내제품 우선정책이 시행되고 있어 우리나라가 진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중국과 인도에서도 소형 지붕 형 PV시장은 목표에 크게 미달되어 있으며 특히, 방글라데시의 경우는 비교적 저렴한 지붕 형 PV시스템을 개발하여 진출하면 큰 수출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저자
P.K. Hald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65()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68~576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