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Riceberry 쌀겨 단백질 가수분해물의 기능성

전문가 제언

 

 

 

암자색 또는 흑색을 띄우는 라이스베리(Riceberry) 쌀겨로부터 얻어진 단백질 가수 분해물이 기능성식품이나 음료의 원료나 부재료로 사용할 때에 적정 용해도와 유화 조건을 규명하려고 수행된 연구이다.

 

라이스베리 쌀겨로부터 얻어진 단백질 가수 분해물은 일반 쌀겨보다 페놀 함량이 훨씬 높았으며, 등전 pH 2-3에서 가장 낮은 용해도를 나타냈고, 가수분해물의 유화성은 pH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가수 분해물 에멀션에 있는 방울의 제타전위(zeta potential)pH3에서 9로 증가함에 따라 1.46에서 -36.4mV로 낮아졌다. 또한 에멀션방울의 크기와 절대 제타전위와의 상관관계는 계수가 각각 -0.95-0.93으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흑미는 1997년 경남 기장군에서 처음 재배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로는 괴산군을 비롯한 전국에 관광용으로 재배되고 있다. 흑미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방지 및 질병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흑미에 관한 국내의 연구는, “검정쌀 추출물의 염증억제효과”(2011)가 있고, “검정 쌀 대립 자비벼의 histamine 분비억제효과”(2011)와 진도검정쌀 전분의 분자구조적 특징(2000)으로 전분구조를 분석하였고, 흑미 전분이 가지는 특성을 규명하여 일반 쌀 전분과 비교한 바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유색미의 생산량은 많지 않으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유색미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유색미의 소비는 현미보다는 10분도미 형태로 유통되고 있어서 쌀겨 발생은 필연적이다.

 

그러나 흑미 쌀겨는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어서 앞으로 농촌진흥청이나 식품연구소나 대학원에서 새로운 단백 소재로 폐자원의 활용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저자
Parichart Thamnarathip, Kamolwan Jangchud, Anuvat Jangchud & Bongkosh Vardhanabhut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51()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110~1119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