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나트륨과 지방을 줄이고 프리바이오틱스를 첨가한 가공치즈 개발

전문가 제언

소비자의 저염·저지방 식품에 대한 열망과 프리바이오틱스를 식품에 첨가하였을 때 효과와 호응도 등에 관하여, “프리바이틱스를 첨가하고, 지방과 소금을 줄여서 만든 가공 치즈가 소비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최근 논문을 리뷰한 것이다.

 

이눌린, 레시틴, 펙틴 겔, 저항전분 등 프리바이오틱스를 첨가한 가공 치즈의 경우, 지방과 나트륨 함량을 낮췄기 때문에 비만과 고혈압환자의 발생이 높은 현실에서는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본다.

 

최근 저지방 가공 치즈는 지방감소, 저지방, 무지방 형태로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데, 저지방 가공 치즈의 일반적인 기준은 수분함량 73%, 지방함량 10~24%로 본다. 지방은 주로 자연 치즈에서 온 것이며, 이 외에 건조크림이나 버터기름에서도 온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이눌린이 많이 활용되며, 첨가량은 7~8%가 가장 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 가공 치즈와 관련된 연구로는 시판 중인 다양한 가공 치즈와 구성성분을 분석하여 보고하였고(김지욱, 가공치즈와 구성 성분, 축산식품과학과 산업, 5(1),2016), 자연치즈와 가공치즈의 전자선 조사에 의해 생성된 hydrocarbon류 분석(정인선, 한국식품영양학회지,2011)이 있다.

 

국내에서도 식생활 패턴의 변화로 고지방, 고염 식품의 섭취가 늘어나고 있어서 비만이나 고혈압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피자나 햄버거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치즈의 소비도 현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자연 치즈를 활용하여 저지방, 저염 그리고 이눌린과 같은 프리바이오틱스를 첨가한 새로운 가공 치즈의 개발은 건강에 매우 유용한 식품제조기술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출시되는 제품은 어떤 프리바이오틱스를 첨가되었는지 표시해야 할 것이며, 국내에서도 우리 입맛에 맞는 양질의 기능성 가공 치즈를 개발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저자
L.L. Ferrao , E.B. Silva , H.L.A. Silva , R. Silva , N. Mollakhalili , Daniel Granato , M.Q. Freitas , M.C. R.S.L. Raices , M.C. Padilha , P.B. Zacarchenco , M.I.M.J. Barbosa , A.M. MortazavSilv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86()
잡지명
Food Research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93~102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