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Parkinson 질환에서 표적 지향적 배달

전문가 제언

Parkinson’s disease(PD)는 주로 운동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추신경계의 장기간의 질병이다. PD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과 관련되는 것으로 믿고 있다. 살충제에 노출된 사람, 머리손상을 입은 사람, 및 가족 중에 PD에 걸린 사람들이 있는 경우, 이 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 한편, 담배 피우는 사람, 또 커피나 차를 마시는 사람은 걸릴 위험이 감소한다.

 

이 질병의 증상은 중뇌영역인 흑질에 있는 도파민 작동성 뉴런의 사멸의 결과로 생긴다. 또한 이 영역에는 dopamin이 부족하다. 이 세포 사멸의 원인은 잘 모르나 이 뉴런에 있는 단백질의 축적으로 생긴 Lewy bodies와 관련이 있다. PD의 초기에는 항도파민제인 levodopa로 치료한다. 식이요법과 재활치료는 약간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약물의 효과가 없는 중증인 경우는 수술법이 사용되었다. 여기서 특정한 자리에 약물의 표적 지향적 배달에 관하여 검토한다.

 

현재 L-DOPA를 포함한 PD 약물은 경구 투여로 주입하는데, 이 경우 혈류를 통해서 전신으로 퍼지고 최종투여 시간에 따라서 혈액속의 약물농도가 높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한다. 그래서 첫째 외과수술에 의한 표적 지향적 배달은 방출조절 장치를 뇌에 직접 주입하여 도파민 경로와 선조체 말단을 표적한다. 성장인자인 GDNF는 도파민 작동성 뉴런을 보호하며 앞으로 질환완화 PD약으로 전망이 밝다. 유전자 치료는 선조체 GDNF 수준을 높여준다. 가장효과적인 유전자 운반체는 바이러스 운반체이고, 중합체를 이용한 비-바이러스 운반체도 있다.

 

다음에 전신주입에 의한 표적 지향적 배달은 약물을 주사하여 뇌에 배달하는 방법이다. Urocortin은 흑질내 주사 후에 신경보호 작용을 나타내었고 그러나 BBB를 통과하지 못한다. 그러나 PEG 스이페서에 결합한 Lactoferrin에 의해 변형된 PLGA 나노입자는 파킨슨 마우스에서 Urocortin을 전신주입후 뇌에 배달하였다. Lactoferrin이나 Tf로 기능화한 PAMAM dendrimersGDNF-암호화 유전자를 설치류 PD 모델의 뇌에 배달하였다. 중합체에 의한 나노입자는 BBB를 통과하고 그리고 기능화하면 PD 치료제를 뇌에 운반할 수 있는 매우 유망한 분야이다.

저자
Ben Newland,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6
권(호)
21(8)
잡지명
Drug Discovery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313~1320
분석자
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