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MYRRHA 납냉각고속로의 붕괴열 제거시스템 평가

전문가 제언

MYRRHA는 유럽연합(EU)의 지원을 받아 벨기에의 SCK-CEN 연구소가 개발하고 있는 가속기 구동 원자로(ADS)의 실험로이며 원자로 개념은 납-비스무스 냉각 고속로이다. 원자로 출력은 100MWt이며 MOX 핵연료를 사용하고 600MeV 4mA의 양성자 가속기가 연결되어 있다. 가속기를 이용하여 미임계상태에서 원자로를 운전하면 원소 변환이나 핵연료 연소 등의 실험들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EUMYRRHA의 고속중성자를 이용하여, 2030년 이후부터 보급 예정인 차세대 원전(GEN-IV) , 소듐냉각고속로 ASTRID(600MWe)의 핵연료, 재료 및 부품 등을 시험할 예정이다. 또한 ADS 고속로에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소멸처리가 가능함을 증명하고, 미래 고속로기술로 여겨지는 납냉각고속로와 가스냉각고속로를 연구할 예정이다.

 

MYRRHA는 일차계통과 플랜트 설계에 대한 선행적 공학설계를 이미 완료하였으며 예비 인허가절차를 도출하였다. 현재 SCK-CEN 연구소와 EU 중심의 국제컨소시엄이 일차계통, 시스템, 부품, 구조 및 원자로 배치도 등을 개발하고 있다. MYRRHA는 실험로이지만 원자로 인허가절차의 강화된 안전성기준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으며 특히 중대사고를 배제할 수 있는 설계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자료도 MYRRHA의 붕괴열제거시스템과 2차 냉각계통 사이에 공기탱크를 추가하는 설계 개선을 통하여, 중대사고인 소외전원상실사고 또는 과냉각천이사고가 발생하여도 납-비스무스 냉각재가 고화온도인 섭씨 127도 이하로 내려갈 위험성을 피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GEN-IV의 하나로 Pyroprocessing 재처리와 우라늄 금속핵연료의 소듐냉각고속로인 PGSFR(150MWe)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소규모의 원형로이지만 이를 통해 고속로 선진국과의 격차를 크게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PGSFRMYRRHA의 붕괴열제거시스템은 비슷한 개념을 채택하고 있지만 PGSFR은 실험로가 아니기 때문에 MYRRHA의 설계 개선안을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중대사고를 배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개념으로 참고할 수는 있다.

저자
E. Bubelis, W. Jaeger, G. Bandini, A. Alemberti, M. Palmer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307()
잡지명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81~187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