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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라졸/PSAN 가스 발생기 조성의 특성

전문가 제언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에어백 팽창기에 사용되는 추진제는 아지드와 함께 산화제로 이루어진다. 나트륨 아지드(azide)는 일반적으로 선택된 아지드이지만 이와 유사한 칼륨 아지드(KN3) 또는 리튬 아지드(LiN3)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추진제의 조성에 사용되는 산화제는 과염소산칼륨(KClO4), 이산화망간(MnO2), 산화구리(CuO), 질산칼륨(KNO3) 그리고 산화철(Fe2O3)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추진제는 금속 산화물의 중량 50-20% 범위에서, 혼합물인 아지드의 중량은 50-80% 범위에서 사용되며 압출공정을 거쳐 펠릿 형으로 만들어 진다.

 

현재 많은 자동차에 사용 중인 나트륨 아지드의 에어백 추진제는 수명기간이 10-15년으로 추정하는데 이 시간이 경과하면 추진제 팰릿 표면은 피로로 인한 파단 현상과 거칠거나 부서져 품질이 저하된다. 이로 인하여 추진제는 빠른 점화로 에어백 전개력이 커져 에어백은 파손되거나 폭발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고의 원인된다.

 

Kazuo HASUE 등은 온도 제어의 꿀뚝형 스트랜드 버너를 이용하여 새로운 추진제 AGAT/AN의 연소 특성 연구를 시작으로 테트라졸/ PSAN계 자동차 에어백용의 가스 발생제 연구를 수행해왔다. 또한 CuOMnO2의 연소 촉매 영향에 대한 연소 속도와 온도에 대한 감도 연구도 수행했다.

 

본 연구 결과에서 각 테트라졸/PSAN 혼합물은 기준 낙추 충격 시험에 불폭되었고, 마찰 감도도 353N에서 불폭되어 둔감한 혼합물로 판단되었다. PSAN10% SrN으로 대체한 조성은 모든 규정을 만족하고 있으나 Tf H2O의 기준 값은 만족시키지 못하여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저자
Kazuo HASUE , Kazuya YOSHITAKE , Makoto MATSUKAW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13(1)
잡지명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47~260
분석자
박*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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