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졸/PSAN 가스 발생기 조성의 특성
- 전문가 제언
-
○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에어백 팽창기에 사용되는 추진제는 아지드와 함께 산화제로 이루어진다. 나트륨 아지드(azide)는 일반적으로 선택된 아지드이지만 이와 유사한 칼륨 아지드(KN3) 또는 리튬 아지드(LiN3)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추진제의 조성에 사용되는 산화제는 과염소산칼륨(KClO4), 이산화망간(MnO2), 산화구리(CuO), 질산칼륨(KNO3) 그리고 산화철(Fe2O3)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추진제는 금속 산화물의 중량 50-20% 범위에서, 혼합물인 아지드의 중량은 50-80% 범위에서 사용되며 압출공정을 거쳐 펠릿 형으로 만들어 진다.
○ 현재 많은 자동차에 사용 중인 나트륨 아지드의 에어백 추진제는 수명기간이 10-15년으로 추정하는데 이 시간이 경과하면 추진제 팰릿 표면은 피로로 인한 파단 현상과 거칠거나 부서져 품질이 저하된다. 이로 인하여 추진제는 빠른 점화로 에어백 전개력이 커져 에어백은 파손되거나 폭발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고의 원인된다.
○ Kazuo HASUE 등은 온도 제어의 꿀뚝형 스트랜드 버너를 이용하여 새로운 추진제 AGAT/AN의 연소 특성 연구를 시작으로 테트라졸/ PSAN계 자동차 에어백용의 가스 발생제 연구를 수행해왔다. 또한 CuO와 MnO2의 연소 촉매 영향에 대한 연소 속도와 온도에 대한 감도 연구도 수행했다.
○ 본 연구 결과에서 각 테트라졸/PSAN 혼합물은 기준 낙추 충격 시험에 불폭되었고, 마찰 감도도 353N에서 불폭되어 둔감한 혼합물로 판단되었다. PSAN을 10% SrN으로 대체한 조성은 모든 규정을 만족하고 있으나 Tf 나 H2O의 기준 값은 만족시키지 못하여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저자
- Kazuo HASUE , Kazuya YOSHITAKE , Makoto MATSUKAW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13(1)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47~260
- 분석자
- 박*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