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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시제품 제조에서 홈 제조로: 3D 프린팅의 사업모델혁신 변화 방법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3D 프린팅 기술이 다가오는 주요 기술혁명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합의는 커지고 있다. 이 기술이 생산과 프로세스 혁신에 무엇을 가져올 것 인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사업모델과 그 혁신에 대한 충격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하지는 않다. 적합한 사업모델 혁신이 없는 기술혁명은 많은 사업을 위해서는 하나의 함정이라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 3D 프린팅 기술 수용으로 보다 복잡해지는 4가지 연속적인 상황단계(빠른 시제품 화, 빠른 툴링(tooling), 직접 제조, 가정 제조)가 일어나는 데 이것은 생산과정에서 3D 프린팅 개입의 다른 레벨과 일치한다.

이 문헌은 주요 사업모델 구성성분에 대한 각 상황 효과를 조사한다. 빠른 시제품 화와 빠른 툴링은 크기에서 제한적인 반면 가정 제조는 매우 혁신적인 잠재성을 갖는다. 보다 좋은 가치를 창출하지만 창출되는 가치는 매우 도전적이다. 따라서 적합한 사업모델의 발견은 중요하다, 이 관점에서 이 문헌은 3D 프린팅 기술이 사업모델을 혁신시키는 변화하는 잠재성을 갖고 있는 것을 보인다.

 

산업모델 혁신에 매우 빠른 속도를 갖는 새로운 능력은 도전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회사가 그 사업의 초점을 다변화 하거나 변화하는 능력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쟁자도 그러하다. 시장구조는 더욱 역동적이고 기존의 주요 경계는 계속해서 사라지고 있다. , 소비자는 제조자가 되고 틈새시장은 큰 회사에게 매력적으로 되고 있다. 내일의 승자는 새로운 기술에 기습당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첫째로 생각하고 사업모델 혁신을 맨 먼저 생각하는 것이 기회라 하겠다.

 

3D 프린팅 기술은 디지털 기술과 함께 30여년의 역사를 갖은 것으로 CAD 기술 표현기법으로 발전하여 와서 아직도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다. 이 문헌은 그간의 3D프린팅의 4가지 상황 발전단계를 특징적으로 규명하고 각 단계에서의 사업모델 혁신방안을 소상히 제시한 것으로 반드시 살펴봐야할 것으로 평가한다. 우리나라의 3D 프린팅의 기술의 역사는 매우 일천하여 아직까지 이와 같은 연구는 없다 하겠다. 사업개발과 시장참여를 위해서 이와 같은 연구에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

저자
Thierry Rayn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102()
잡지명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14~224
분석자
김*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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