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가 맞춤 조정된 층상 2차원 하이브리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결정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된 디스플레이용 발광다이오드(LED) 기술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양자점 LED(QLED) 로 진화하여 한국이 앞서고 있는데 이 위치 유지가 우리 관심의 대상이다. 태양전지에서 인정받은 페로브스카이트 재료는 광전자 특성과 용액 가공의 경제성이 탁월하여 중소기업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안성맞춤이다. 차세대 페로브스카이트 LED(PeLED) 연구가 뜨거운 이유이다.
○ PeLED를 위한 페로브스카이트 재료에는 하이브리드 MA(=CH3NH3) PbX3(X는 할로겐)계와 전 무기질 할로겐화물 CsPbX3계가 있다. 하이브리드 계 재료에는 벌크 계와 나노결정(NC)(양자점, QD 포함) 계의 두 종류가 있고 CsPbX3 계는 주로 NC(QD 포함)계로 총 3종류가 있다.
○ 태양전지 재료인 벌크 계 MA(=CH3NH3)PbX3는 한국의 포항공대 이태우 교수팀(경희대 임상혁 교수 등)이 구랍 전류효율(CE) 42.9㏅ A-1, EQE(외부양자효율) 8.53%를 달성하여 세계 정상 실적을 보였다. 상용화에는 대기 안정성과 PLQY의 향상 등이 남아 있다. 한편 중국 등 해외에서는 페로브스카이트 NC(PeNC)연구가 한창인데 한국에선 이들 연구는 잘 안 보인다. 무기계 QLED 연구를 세계 정상으로 지원한 것처럼 정부가 자원의 공급 등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설 시점이다.
○ 이 글은 무기층과 유기층이 교대 배열되어 우수한 특성이 기대되는 콜로이드 상으로 안정된 2차원 층상 구조 R2(CH3NH3)n-1PbnX3n+1(n=1,2,3) (R은 옥틸아민 등의 긴 사슬 아민, n은 층수)의 PeNC 제법과 특성을 소개하고 있다. 리간드 선정과 비율에 따라 다른 층을 가진다. X가 요오드인 경우 제법의 일례는 톨루엔에 현탁된 미리 합성된 PbI2의 고결정성 NC를 클로로포름으로 희석하여 긴 리간드(알킬암모늄 할로겐화물 함유)를 포함한 MAI 혼합물을 가한다. 이 때 무기 임자 재료 PbI2 층 사이에 유기 MAI 부분의 삽입에 의해 2차원 층상 구조가 형성된다.
○ 금년 중국 Peking대의 PeLED 연구는 콜로이드 층상 기술로 EQE는 0.53%이지만 양자효율 67.3%, CE 1.43㏅ A-1, 그리고 3D 하이브리드 페로브스카이트보다 우수한 안정성을 보고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 저자
- Y. Hassa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28()
- 잡지명
- Advanced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66~573
- 분석자
- 변*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