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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동폭조정(PWM)에 의한 증발기의 성능 향상

전문가 제언

이 연구에서 공기 대 냉매증발기(air-to-refrigerant evaporator)에서 열전달계수에 대한 맥동폭(pulsation width)과 압력저하의 영향이 연구되었다. 맥동폭은 최소 2초 주기로 제어할 수 있고 열전달 성능과 압력저하를 예측하는 일반적 모델을 개발하였다.

 

총열전달계수, 냉매측 열전달계수 그리고 압력저하가 계측되었고 맥동류가 없는 기준선에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맥동류에서 총체 및 냉매의 열전달계수가 27% 그리고 123%로 각각 향상되었고 냉매의 질량 플럭스와 맥동주기는 열전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국내에서 증발기의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로는 암모니아 냉동시스템의 성능향상 방법(2000)” 등의 18편이 연구되었다. 그러나 맥동류를 고려한 경우는 판형 열교환기에서 맥동유동이 증발열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적 연구(2006)” 등 단 두 편의 학위논문이 발표되었다.

 

이 분야 국내 특허로는 내연기관의 매연저감장치(2008)” 6개가 출원 혹은 등록되었다. 대부분이 내연기관의 연소 및 매연저감장치에 관한 내용이다.

 

저자는 맥류에 대한 열전달계수와 압력저하를 공기-냉매 134a에 대해 연구하였고 열전달 성능에 대한 질량플럭스와 맥동주기를 조사하여 간략한 모델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러나 간략한 모델의 경우는 다소 부족한 부분을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 이 분야의 연구논문이 상당히 적다. 앞으로 개척할 분야로 생각된다.

저자
X.Wang , K. Tang , P.S. Hrnjak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99()
잡지명
Applied Thermal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25~833
분석자
장*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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