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크리스탈 세라믹스의 기술 전망과 도전
- 전문가 제언
-
○ 최근 세라믹스 재료의 미세구조는 나노분체를 사용함으로써 물성이 향상되어, 종래 기술로는 실현될 수 없었던 신기능 제품의 제조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나노크리스털을 이용한 세라믹스로 나노크리스털 세라믹스 제조와 이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를 생각할 수 있다. 나노크기 분체를 이용하는 세라믹 디바이스 제조에는 종래 분체와는 다른 분체 프로세스 기술이 요구된다.
○ 나노크리스털 세라믹스 기술은 나노크리스털 입자를 사용하여 우수한 기능을 발현하는 나노크리스털 집적체 디바이스를 제조하는 기술이다. 주요 제조과정은 출발 나노크리스털의 합성, 나노크리스털 집적체 형성, 나노크리스털 세라믹스 디바이스 제조하거나 나노크리스털에서 나노크리스털 세라믹스 디바이스 직접 제조하는 프로세스가 있다. 최근 여러 가지 나노크리스털 세라믹스의 디바이스 제조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나노크리스털 기술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미세구조를 제어한 NC 집적체의 형성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제안되었다. 그 중에 액-기상계면법(Liquid-Air interface), 용매증발법(Solvent-Evaporation- Deposition), 배향연결법(Oriented Attachment)이 잘 알려져 있어 많은 이론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형성법을 이용하여 나노블록, 나노시트, 나노큐브 등의 제조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 현재 일본이나 중국에서는 새로운 종류의 나노입자 합성이나 같은 나노입자에서도 새로운 합성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이 분야에서 세계를 앞서가고 있다. 일본은 이미 나노결정 세라믹스 분과회가 일본세라믹스협회 전자재료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나노세라믹스나 나노재료에 대해서는 전자재료, 구조재료, 생체재료, 광학재료 등에서 부분적으로 다루어 왔지만, 통합적으로 논의된 기회가 없었다. 향후 이 분야는 나노결정, 나노제품,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 산학연을 중심으로 나노세라믹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바란다.
- 저자
- Makoto KUWABA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51(4)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1~215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