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의 경제성

전문가 제언

전 세계는 원자력과 재생에너지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하여 다음을 고려하여야한다. 모두에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 비용 비교는 시스템 통합 및 용량인자의 차이를 고려해야한다. 원자력비용을 예측하기 위하여 좀 더 주의를 할인율에 예상되는 비용의 민감도에 기울여야한다. 우선순위가 신 원자로기술에 주어져야한다. NR이나 원자력 홀로서는 저탄소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재생에너지 및 원자력 모두 상당한 경제적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비용은 감소하고 있지만 두 재생에너지 및 원자력 기술과 관련된 비용은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비용보다 일관성 있게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비용에서 이 감소는 사회기반시설 및 노동력의 감소되지 않는 비용 때문에 떨어지고 있다.

 

원자력에 대하여 자본 비용은 대부분의 도전을 유지하고 있다: 신규 원전 재정비용은 지연, 기술, 규제 및 안전성 위험에 관한 투자자의 공포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아주 높다. 이러한 문제는 사업자가 비싸지않은 자본으로 즉가 출입하는 규제 시장이나 국영기업체에게는 큰일이 아니며 이것은 부분적으로 왜 원자로에 대한 열광이 미국이나 유럽에서보다 많은 개발도상국가에서 더 강한지를 이것이 설명하고 있다.

 

원자력 비용을 예측하기 위하여 좀 더 주의가 할인율이 아주 크게 생산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할인율에 대한 예측된 비용의 민감도에 주어져야한다. 부하-추종 모드에서 원자로를 사용하면서 지연시킬 수 있는 기술적 문제의 연구는 아주 중요하며 높은 우선순위가 주어져야한다.

 

우리나라도 유사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정책의 운영에 따라 기술 개발이 좌우된다. 이것은 기술의 배경 비교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별한 그리고 현격한 차이가 나면 원자력이냐 재생에너지냐 쉽게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을 정책결정자가 분명히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은 과학기술자들의 몫이다.

저자
Hisham Khatibn, Carmine Difigli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96()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40~750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